WSJ “미중 ‘화웨이 갈등’으로 삼성 5G 반사이익”
WSJ “미중 ‘화웨이 갈등’으로 삼성 5G 반사이익”
  • 김새봄 기자
  • 승인 2020.07.28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웨이, 美·英 이어 유럽에서도 퇴출 가능성↑
전문가들 “삼성의 5G 판매 향후 나아질 것”
(제공=연합뉴스)
(제공=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새봄 기자]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5G 장비를 둘러싼 미중 갈등이 삼성에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과 영국이 잇따라 자국 5G 네트워크 구축 사업에서 화웨이를 배제하고 다른 유럽 국가들도 비슷한 조치를 검토함에 따라 삼성이 반사이익을 누릴 수 있다는 지적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정학적 충돌이 5G 통신장비 분야 세계 4위인 삼성에 이 분야 세계 시장 진출을 확대할 커다란 기회를 주고 있다”며 “기존 캐시카우(현금창출원)인 스마트폰과 TV 판매 부진에 시달리는 삼성이 통신장비 부문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다고 전했다.

시장조사업체 델오로에 따르면 삼성의 5G 시장 점유율은 13%로 화웨이, 에릭슨, 노키아에 이어 4위다.

그러나 선두주자인 화웨이가 미국에 이어 유럽에서도 퇴출당할 가능성이 커지는 가운데 2,3위인 에릭슨과 노키아는 거꾸로 중국의 ‘보복 타깃’이 될 수 있다.

WSJ은 유럽연합(EU) 국가들이 화웨이를 배제할 경우 중국 정부가 자국 내 에릭슨과 노키아 공장에서 만든 제품의 수출을 규제하는 보복 카드를 검토 중이라고 최근 보도한 바 있다.

경쟁사들과 달리 삼성은 중국에서 통신장비를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상호 보복의 고리에서 벗어나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삼성전자는 베트남과 한국 공장에서만 5G 통신장비를 만들고 있다.

통신 분야의 애널리스트들은 삼성의 5G 판매가 향후 나아질 수 있다고 WSJ에 밝혔다. 삼성은 최근 8개월 동아 캐나다와 뉴질랜드를 포함해 4건의 5G 네트워크 장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또한 WSJ는 한국이 미국, 중국과 모두 상대적으로 좋은 관계를 맺었다는 점도 삼성이 미중 갈등의 ‘샌드위치 신세’를 피할 수 있는 배경으로 지목했다.

삼성의 네트워크 장비 사업은 모바일 부문 매출에서 5%가량을 차지하지만, 전문가들은 2021년에 그 비중이 두 배 이상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