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나노입자 기반 조강 콘크리트 개발…"시공 리스크 최소화"
현대건설, 나노입자 기반 조강 콘크리트 개발…"시공 리스크 최소화"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4.02.28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현대건설이 개발한 조강 콘크리트 기술 원리 (자료=현대건설)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현대건설은 최근 나노입자 균질혼합기술과 원재료 순도관리 등을 통해 빠르고 균일하게 초기 압축 강도를 확보할 수 있는 조강 콘크리트를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현대건설이 삼표산업과 공동으로 개발한 이번 기술은 일반 콘크리트에 비해 높은 압축 강도를 빠른 시간 안에 확보해 시공 환경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양생 시 갈탄, 히터 등으로 열에너지를 공급해 10℃ 이상의 환경을 조성해야 하는 일반 콘크리트와 달리 5℃ 온도 조건 충족 시 시멘트 수화 반응을 가속화시켜 24시간 내에 5MPa 이상의 강도를 조기에 달성해 내구성을 강화하고 후속 작업을 신속히 진행할 수 있다. 이에 동절기 공사에서 경쟁력을 발휘한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조강 콘크리트는 많은 열원이 필요치 않으므로 가스누출, 질식, 화재 등 안전사고 요인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 열원 공급과 무관하게 타설 전 구간의 품질을 균일하게 유지하며 비용과 공기를 줄일 수 있다.

앞서 이 기술은 지난해 현대자동차그룹 주관 안전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실행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어 ‘조강형 개량 시멘트와 조강 촉진형 혼화제 및 나노 C-S-H 자극제를 사용한 동절기 건설 공사 중 붕괴 사고 저감용 콘크리트 기술’로 행정안전부의 ‘재난안전신기술 제2023-27호’로 지정된 바 있다. 기술은 대곡-소사 복선전철 2공구, 힐스테이트 인덕원 베르텍스 등 다수 현장에 적용됐다.

원재료 생산과 제조 공정에 대한 원천 기술을 확보한 현대건설은 자체 생산, 상용화를 통해 콘크리트의 품질 수준과 공급 지속성을 유지하며 적용 현장을 점차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