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값, 브랜드 영향 받는다"…브랜드 선택은 품질이 '최우선'
"아파트값, 브랜드 영향 받는다"…브랜드 선택은 품질이 '최우선'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2.03.15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아파트를 선택할 때 건설사별 브랜드가 가격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다만 품질이 최우선 선택 요소로 꼽히면서 단순한 브랜드 홍보보다는 자체 품질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직방이 15일 앱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아파트 브랜드 관련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73.0%가 선호하는 브랜드가 있다고 답했다.

브랜드가 아파트값 형성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 중 87.4%가 ‘영향있다’고 응답했다. ‘보통’은 8.0%, ‘영향없다’는 4.6%로 조사됐다. 연령대별로는 30대에서 90.2%가 '영향이 있다'고 응답해 다른 연령대보다 아파트 브랜드가 가격 형성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 비율이 높았다.

앞서 선호하는 아파트 브랜드가 있다고 응답한 이들은 아파트 브랜드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로 '단지 내부 품질·설계구조'(31.3%)를 꼽았다. 이어 ▲브랜드 이미지·인지도(31.3%) ▲시공능력·하자 유지보수(18.2%) ▲단지 외관·디자인(10.0%)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직방은 "과거보다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졌다고 생각하는 의견이 많은 만큼 브랜드 가치 제고가 무엇보다 중요해진 시점"이라며 "하지만 아파트 브랜드를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가 ‘단지 내부 품질·설계구조’로 나타난 만큼 브랜드 자체만의 리뉴얼보다 변화해가는 가구 형태와 수요자들의 니즈에 맞춘 아파트 구조와 품질 개선 노력이 최우선으로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