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2021 굿디자인 어워드’서 현대차·기아·제네시스 동시 수상
현대차그룹, ‘2021 굿디자인 어워드’서 현대차·기아·제네시스 동시 수상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2.01.11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기아
기아 'EV6' (사진=기아)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은 11일 현대자동차·기아·제네시가 미국의 ‘2021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운송 디자인(Transportation Design)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먼저 현대차는 이번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아이오닉5', '스타리아' 등 2개 차종이 운송 디자인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현대차 고유의 파라메트릭 픽셀 디자인 아이덴티티가 적용된 ‘아이오닉 5’는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IDEA 디자인상’의 최고상에 이어 2021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연이어 수상했다. '스타리아'는 현대차의 미래 모빌리티 디자인 테마인 ‘인사이드 아웃’이 최초로 적용된 모델로 사용자 중심의 감성적 공간을 구현했다.

기아는 'EV6'와 '카니발' 등 2개 차종이 운송 디자인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EV6'는 기아의 새로운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가 반영된 최초의 전용 전기차다. 오퍼짓 유나이티드는 대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이자 대비적인 개념을 결합해 만들어 내는 시너지로 서로 대조되는 조형, 구성, 색상 등을 조합함으로써 이전에 존재하지 않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창조한다는 의미다.

'카니발'은 전형적인 미니밴에서 벗어나 ‘웅장한 볼륨감’을 외장 디자인 콘셉트로 지닌 강렬하면서도 세련된 모습의 차량으로 역동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이미지를 강조한 전면부, 독창적인 디자인 요소 적용으로 고급스러우면서도 한층 단단해진 측면부, 전체적인 연결성과 웅장함을 강조한 후면부 등을 지녔다.

제네시스는 'GV70', 'X 콘셉트' 등으로 운송 디자인 부문에 이름을 올리며 브랜드를 출범한 2015년부터 7년 연속 굿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하게 됐다. 'GV70' 차량의 전면부는 제네시스의 윙 엠블럼을 쿼드램프와 크레스트 그릴로 형상화해 제네시스 고유의 정체성을 분명히 보여주고 쿼드램프와 크레스트 그릴을 동일한 높이로 배열해 넓고 자신감 있는 이미지를 구현했다. 볼륨감과 입체감을 강조한 지-매트릭스 패턴을 라디에이터 그릴과 인테이크 그릴에 적용해 제네시스의 정체성을 표현하고 스포티한 감성이 반영됐다.

'제네시스 X 콘셉트'의 전면은 브랜드 고유의 품위와 당당함이 느껴지는 방패 모양의 크레스트 그릴과 휠 아치를 관통하는 두 줄 전조등의 조화를 통해 낮고 넓어 보이는 이미지를 구현했으며 이중 구조 형태의 범퍼를 적용해 강인한 인상을 완성했다. X 콘셉트는 또 업사이클링 소재를 활용해 내부 디자인에 포인트를 줬으며 차량 생산 과정에서 미사용된 가죽을 재활용해 엮어 만든 위빙 패턴의 신개념 소재를 안전벨트와 스티어링 휠 일부·에어백 커버에 적용, 친환경성을 강조했다. X 콘셉트는 2021 레드닷 어워드에서 디자인 콘셉트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한 데 이어 이번 굿디자인 어워드까지 수상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디자인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앞서 제네시스는 ▲2015년 EQ900(현지명 G90) ▲2016년 쿠페형 콘셉트카 비전G ▲2017년 G80 스포츠·수소연료전지 SUV 콘셉트카 GV80 ▲2018년 에센시아 콘셉트·G70 ▲2019년 G90·민트 콘셉트 ▲2020년 G80, GV80,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카퍼 디자인 테마 등에 선정된 바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 기아, 제네시스는 각 브랜드별 디자인 정체성 아래 감각적이고 철학적인 디자인으로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진보된 이동 경험과 이동의 자유를 위한 다양하고 혁신적인 모빌리티 디자인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굿디자인 어워드는 미국 시카고 아테네움 건축 디자인 박물관과 유럽 건축·예술·디자인·도시 연구센터가 협력해 선정하는 상이다. 전자, 운송, 가구, 컴퓨터 등 포춘 500대 기업의 다양한 제품들에 대해 각 부문별 수상작을 매년 발표하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