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숨 돌린 자동차업계, 美中무역분쟁에 긴장감 못 늦춰
한숨 돌린 자동차업계, 美中무역분쟁에 긴장감 못 늦춰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5.20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 수입차 관세폭탄 6개월 유예...韓 면제 가능성 커져”
“미중 무역분쟁發 위기 우려...아직 걷히지 않은 먹구름”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 격화를 세계 패권 전쟁 서막으로 보는 시각이 확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국이 수입 자동차에 대한 관세 부과 결정을 6개월 미뤘지만, 미중 간 무역갈등은 지속하면서 국내 경제의 불확실성은 여전한 상황이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수입 자동차에 대한 관세 부과를 6개월 유예하기로 결정하면서 국내 자동차업계는 한숨을 돌리게 됐다.

일단 수출 직격탄의 위기를 넘기긴 했으나, 아직 안심하기 이르다는 ‘신중론’도 고개를 들고 있다. 여기에다가 미중 무역분쟁이 격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전운이 좀처럼 걷히지 않는 모양새다.

■ 자동차업계, 美 관세폭탄 연기에 ‘반색’...기대감 속 ‘신중론’

국내 자동차업계가 미국의 수입차 관세부과 조치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20일 오전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등의 주가는 일제히 강세를 나타냈다. 잠재적 리스크로 분류됐던 미국의 관세부과 조치가 제외될 공산이 커지면서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다.

앞서, 미국은 지난 17일(현지시간)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수입 자동차의 관세부과 결정을 6개월 연기하기로 했다.

그간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과 유럽 등에서 수입된 자동차가 미국 자동차업계를 위협한다고 보고 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무역확장법 232조는 외국산 수입 제품이 미국의 국가안보를 위협한다고 판단되면 긴급하게 수입을 제한하거나 고율의 관세를 매길 수 있도록 한 조항이다.

특히, 미국은 이번 조치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언급하면서 한국을 관세 인상의 예외국으로 둘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미 지난해 FTA 재협상을 통해 미국 측에 일정 부분의 양보를 했다는 이유에서다.

이번 조치는 미국 자동차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일본, 유럽과의 무역협상에서 관세문제를 지렛대로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때문에 향후 수입차 관세는 일본과 EU에만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받고 있다.

그럼에도 정부는 ‘신중모드’를 유지하고 있다. 일단 국내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이 유지될 수 있도록 추가 대책을 검토하고, 모든 상황에 대비한 여러 시나리오를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는 미국이 일본과 유럽을 향후 협상 대상국으로 직접 명시했지만, 한국에 대해선 관세부과 면제라고 못 박진 않았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현재 미국이 관세부과를 6개월 연기한다는 부분과 한국이 면제 대상에 명시된 것도 아니라는 점만이 분명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 여전히 불안한 車 대외리스크...격화된 ‘미중 무역분쟁’

일단 국내 자동차업계는 한숨 돌리게 됐지만, 미중 무역분쟁에 대한 위기감으로 긴장감은 여전히 놓칠 수 없는 분위기다.

현재 미중 양국은 마지노선이었던 10일 오전 0시까지 무역협상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추가 협상을 준비 중이다.

이러한 와중 미국이 협의 지연으로 중국산 제품에 최대 25%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최후통첩을 날리자, 중국 역시 고율 관세로 맞대응키로 하면서 무역분쟁이 ‘전면전’으로 확산되는 양상이다.

우선 내달 일본 G20 정상회담이 무역협상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이지만, 세계 패권을 둘러싼 양국의 힘겨루기가 단기간 내 마무리 짓기엔 어렵다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한국은 미국과 중국에 대한 수출 의존도가 커 미중 무역분쟁에 대한 상당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지난해 한국의 미국과 중국 수출 비중은 38.9%를 차지한다, 이 중 한국의 중국 수출 비중은 26.8%, 미국 수출 비중은 12.1%다.

특히, 세계 1·2위 자동차 시장인 미국과 중국시장의 위축으로 국내 자동차업계의 판매량 역시 타격을 받을 공산이 크다. 미중 무역분쟁으로 양국 경제가 흔들리면 이는 소비심리 악화로 이어지고 결국 글로벌 자동차 수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가뜩이나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이 지난해 처음으로 역성장을 보이면서 글로벌 자동차 수요도 정체되는 양상이다. 작년 중국 자동차 산업 수요는 2234만대로 전년 대비 5.9% 하락하면서 28년 만에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정부는 긴급대책 마련에 나서는 등 미중 무역분쟁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긴급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미중 무역갈등 심화로 주가, 환율 등 금융시장 가격변수의 변동 폭이 확대되는 모습을 보이는 상황"이라며 "금융시장에 지나친 쏠림 현상 등으로 변동성이 확대되는 경우 적절한 안정조치를 통해 시장안정을 유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