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준일]인생에도 시나리오가 필요하다
[송준일]인생에도 시나리오가 필요하다
  • 송준일 시민기자
  • 승인 2008.06.25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데일리] 삶을 좀더 주도적으로 살 수는 없을까? 이런 의문은 누구나 한번쯤 가져볼만 하다. 이 책 <당신의 인생을 바꿔줄 최고의 시나리오> (리더스북. 2008)에서 다루는 시나리오 기법에 관심을 가지고 따른다면 자기주도적인 삶에 대한 해답이 조금은 선명해질 것이다.

시나리오 기법은 다가올 변화와 도전을 예상하고 대처하도록 도와주는 믿을 만한 도구로서 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 공공기관에서 장기 전망을 세우기 위해 활용해 온 방법이다.

 저자인 우테 헬레나 라이프니츠는 이런 시나리오 기법을 통해 기업과 국가기관을 컨설팅 해왔다.


책에는 나이도, 직업도, 상황도 전혀 다른 카롤린, 마틴, 존 세 사람이 등장한다. 그들은 8단계 시나리오 작성법에 따라 자신의 삶에 시나리오 기법을 적용시킨다.

책은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시나리오 기법의 역사를, 제2장에서는 미래지향적 사고의 필요성과 미래 만들기 의미를, 제3장에서는 8단계에 걸쳐 세 명의 주인공이 미래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제4장에서는 시나리오 작성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짚어본다.시간과 창의력 부족을 핑계로 시나리오 작성을 거부하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주도적인 삶을 위해서는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 책에서 다루는 시나리오 기법은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 때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으로 보인다. 뭔가 부족해 보이는 세 명의 등장인물과 함께 시나리오 기법을 따라해 본다면, 자신의 미래를 좀더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지 않을까.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