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취업을 위한 실용가이드북
성공취업을 위한 실용가이드북
  • 북데일리
  • 승인 2008.06.16 0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데일리] <성공취업전략 특강>(한걸음더. 2008) 은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단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 남지현은 대기업에서 인사담당자로 일하며 쌓은 풍부한 현장경험과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최근의 채용 트렌드는 물론 학년별 준비전략, 직무선택, 면접, 인성․적성검사 등을 대학생 눈높이에 맞춰 제시한다.

먼저 제1장 ‘취업시장의 현황과 전망’은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서는 경제동향을 분석하여 성장세에 있는 산업군을 선택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 취업하고자 하는 기업의 현재 상황과 미래 비전에 대한 보고서를 만들 수 있어야 함을 주장한다. 관심을 주가와 환율, 유가 등으로 확대시켜 더 좋은 기업을 고를 줄 아는 안목을 길러야 한다는 점 또한 강조한다.

제2장 ‘기업은 이런 인재를 원한다’에서는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국내 대기업과 외국계 기업의 인재상을 제시해 맞춤취업을 유도한다.

제3장은 ‘성공취업을 위한 학년별 전략’이다. 여기서 저자는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대학 1학년부터 4학년까지 어떻게 자신의 생활을 디자인할 것인가를 묻는다.

제4장 ‘직무, 정확하게 이해하고 선택하자’는 직무 선택에 대해 풍부한 예시를 들어 설명한다. 어느 부서에 배치되든 상관없다는 구직자도 상당히 많은데 본인의 적성과 맞지 않으면 직장은 행복이 아닌 스트레스와 불행을 주는 곳이 된다. 이는 마치 독일어를 전혀 하지 못하는 사람이 독일어를 사용하는 곳에서 일 하는 것과 같다.

제5장 ‘이런 이력서와 자기소개서가 필요하다’와 제6장 ‘면접, 자신 있게 나를 표현하라’, 제7장 ‘인적성검사의 최근 경향 및 대책’, 그리고 84개 주요 기업의 면접공략 포인트를 제시하고 있는 별책 부록 ‘베스트 면접 실전전략’ 등은 실전에서 필요로 하는 가장 기본적인 노하우를 전한다.

책의 또 다른 매력은 부록이다. 권말 부록 ‘각계 인사 관련 전문가들에게 듣는다’에서는 학교나 기업에서 취업 관련 업무를 하고 있는 전문가들이 취업준비생들이 갖춰야 할 능력과 태도 등에 대해 경험에서 우러난 생생한 조언을 들려준다.

[북데일리]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