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경영에서 해답을 찾아라
인재경영에서 해답을 찾아라
  • 북데일리
  • 승인 2008.06.16 0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데일리] ‘고객이 없으면 기업도 없다’는 진리. 많은 기업이 종종 간과하는 사실이다. 실제 '고객은 언제나 시장에 존재한다', '물건이 좋은데 왜 사지 않겠는가', '기업이 고객을 리드해야 한다'와 같은 생각으로 경영활동에서 고객을 뒷전에 두곤 한다.

하지만 이제 만들면 팔리는 시대는 지났다.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파악하고, 그 희망사항을 충실하게 반영한 상품을 창조해야 인정 받을 수 있다.

그러나 '고객이 가장 중요하다'라는 생각만으로는 고객가치경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없다. 고객가치경영을 제대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고객가치를 실질적으로 창출하는 주체인 조직 구성원이 고객 중심적으로 변해야 한다.

결국 문제는 실행력이다. 실질적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주체인 '사람'이 고객 중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 '구성원들이 일하는 과정에서 얼마나 고객을 생각하고 일하는가', '구성원들이 창의적으로 일하면서 고객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풍토가 형성되어 있는가', '리더들이 고객 관점에서의 성과를 챙기고 보상하는가' 등과 같이 사람을 다루는 인사의 주요 영역들이 고객 중심적으로 설계되고 운영되지 않는다면 고객가치경영은 막연한 구호나 이념으로만 그칠 가능성이 높다.

지금까지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주체인 사람과 조직의 운영방법을 소개한 책은 드물다. <고객가치를 창조하는 기업의 조건>(새로운제안. 2008)은 고객가치경영을 위해 필요한 인재경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만들었다. 또한 고객가치경영에 성공한 글로벌 기업의 사례를 들어 고객가치경영을 위한 인재경영의 전개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북데일리]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