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교통망 자랑하는 제2외곽순환도로 인근 산업단지 주목
탁월한 교통망 자랑하는 제2외곽순환도로 인근 산업단지 주목
  • 최연우 객원기자
  • 승인 2016.06.27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탁월한 교통여건은 산업단지의 가치를 높여주는 증폭제다.

산업단지는 물자수송으로 인해 타 지역과의 왕래가 잦고, 많은 근로자가 상주한다. 때문에 타 지역과의 원활한 이동과 출퇴근이 자유로운 편리한 교통망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수도권 지역간의 접근성을 높여주는 제2외곽순환도로 인근에 있는 산업단지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제2외곽순환도로는 급증하는 수도권 교통을 분산하고, 지역 내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개통된다. 말 그대로 수도권 외곽을 감싸듯 원형으로 이어진 제2외곽순환도로는 김포~파주~포천~남양주~화도~양평~이천~동탄~안산~인천 등 수도권 전체가 크게 연결한다.

이 중 내년 완공을 목표로 하는 김포~인천구간이 개통되면 주변 도로의 혼잡을 해소와 지역개발이 가능할 전망이다. 특히, 김포지역 내에 산업단지 조성으로 늘어난 물류통행량을 해소해줄 것으로 예상한다.

부동산 관계자에 의하면 “산업단지는 무엇보다 편리한 교통여건을 지닌 곳이 분양도 빨리 마감된다” 라며 “제2외곽순환도로 인근에 위치하는 산업단지는 도로가 완공되면 수도권 전역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이 도로 인근에 위치한 산업단지들을 눈여겨 보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이러한 가운데 제2외곽순환도로와 인접한 김포, 포천 등에서 알짜 산업단지가 분양 중에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포, 김포학운3산업단지

‘김포학운3산업단지’는 서북부 대표 대규모 산업단지 클러스터인 ‘김포골드밸리’ 중에서도 핵심입지인 김포시 양촌읍 학운리 일원에서 분양 중이다. 제2외곽순환도로 검단IC와는 불과 1분 거리다. 또, 국지도 84호선과 검단신도시 직통도로(예정) 등이 가까이 있고, 인천항, 김포공항, 인천국제공항 등이 30분 거리에 위치한다.

인력수급 또한 원활하다. 김포한강신도시, 검단신도시, 일산신도시 등의 수도권 주요 대형 신도시들이 30분 이내에 밀집해 있다. 한편, 신규분양 산업단지임에도 200만원 초반의 저렴한 분양가로 초기 투자비용 부담을 낮췄다. 소형 필지로도 분할분양이 가능하며, 다양한 세제 혜택도 제공한다.

▲경기화성바이오밸리일반산업단지

경기화성바이오밸리일반산업단지는 경기도 화성시 마도면 청원리 일원에 조성 중이다. 전체면적은 1,739,287㎡ 규모로 100개 이상의 기업체가 입주할 수 있는 규모다. 단지가 들어서는 화성은 제2외곽순환도로 (이천~오산고속도로)가 오는 2021년 개통을 앞두고 있다. 또, 제2서해안고속도로(평택~시흥 간)를 이용하기 쉬워 산업단지 입지로는 유리한 교통편을 가지고 있다.

▲포천, 용정일반산업단지

포천의 용정일반산업단지는 경기도 포천시 군내면 용정리 일원에 94만8,995㎡ 규모로 조성 중이다. 전체 면적 중에서 약 25%를 도로, 녹지, 공원 등으로 조성하여 쾌적한 환경을 구현하였다. 산업단지는 제2외곽순환도로의 건설(2019년)과 구리-포천 간 고속도로(2017년 완공) 등으로 서울과의 접근성이 증진될 예정이다. 더불어 500m 이내에 고속도로 IC와 위치했고, 포천 43번 국도와 87번 국도도 300m 이내로 가까워 우수한 교통편을 자랑한다. 한편, 포천 시내와의 거리도 2㎞ 이내 거리로 가까워 인력수급에도 유리하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