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데일리] 국내 유일의 책전문 뉴스사이트 북데일리(http://www.whitepaper.co.kr)가 1월의 책을 선정, 발표했다. 13명의 책전문기자로 구성된 선정위원단은 문학, 인문, 과학, 경제경영 등 총 10개 분야에 걸쳐 10권의 책을 선정했다. 2007년 12월부터 2008년 1월까지 나온 책을 대상으로 엄선했다.
북데일리는 ‘이달의 책’ 선정을 계기로 베스트셀러 속에 가려진 숨은 양서를 발굴해 독서문화의 저변 확대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더불어 순위권에 들지 못한 추천 도서도 함께 알려 다양한 책을 소개 할 계획이다.
▶ 문학 : <거상의 혼 1,2,3> (에버리치 홀딩스 펴냄)
▶“근대 은행시스템과 물류유통 체계의 기반을 닦은 실존인물 교치용(喬致庸)의 일대기를 그린 대하소설. 탄탄한 줄거리와 흡인력 있는 캐릭터가 특징. 상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라는 것을 강조한 작품이다”
▶ 인문 : <세상을 바꾼 어리석은 생각들> (말글빛냄 펴냄)
▶ “위대한 사람들의 창조성은 다름 아닌 어리석은 생각에 있음을 보여주는 책. 하지만 이는 새로운 것을 먼저 예감하는 능력임을 책은 말한다. 진실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문제, 그에 대한 해답을 얻는 과정에서 철학의 중요한 가치를 발견 한다.”
▶ 경제경영 : <웹인간론> (넥서스BIZ 펴냄)
▶ “IT 컨설턴트 우메다 모치오와 작가 히라노 게이치로의 대담집. 인터넷 환경의 빠른 발전과 그에 따른 생활 패턴 변화에 대한 호기심과 기대감, 당혹감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명쾌한 해답을 제시한다.”
▶역사 : <수메르, 최초의 사랑을 외치다>(휴머니스트 펴냄)
▶“인류 최초의 신화인 수메르 신화에서 ‘인안나’와 ‘두무지’라는 두 신의 사랑 이야기와 관련된 내용을 뽑아 엮고 해설한 책. 어려울 수 있는 고대 신화를 쉽게 해설한 솜씨가 돋보인다. 그리스 로마 신화 위주로만 편중되어 있는 신화학 관련 서적 시장에 경종을 울릴 만 한 책”
▶ 철학 : <이분법을 넘어서> (한길사 펴냄)
▶“물리학자 장회익과 철학자 최종덕의 대화를 정리한 책. 고전 역학과 현대물리학, 개체와 온생명, 동양과 서양, 의식과 물질, 삶과 자연의 문제를 풍요롭게 다룬다. 지식의 정체, 원천에 대 한 철학적 성찰을 제시한다”
▶정치 사회 : <코뮨주의 선언 >(교양인 펴냄)
▶“연구공간 `수유+너머`의 10년에 이르는 집합적 연구와 이론적 결산물. 코뮨주의를 ‘그 자체로 활성화된 대중이면서 또한 대중을 활성화하는 자’로 정의하며 우리 시대를 지배하는 이념들을 활발히 검토한다”
▶ 과학 : <과학, 인문학 그리고 대학> (생각의나무 펴냄)
▶ “과학과 인문학의 융합의 필요성과 대학의 변화에 대해서 언급한 책. 과학과 인문학 그리고 대학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한다. 문과와 이과, 이분법 형식에서 자유로워지자는 힘있는 메시지를 전한다”
▶ 예술 : <이 그림은 왜 비쌀까>(웅진지식하우스 펴냄)
▶“부자들이 왜 미술품을 쫓는지, 고흐가 미술시장의 신화가 까닭은 어떤 건지, 미술품 경매에 대한 진실은 무엇인지 등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펼쳐낸다. 경제학, 사회학, 인류학, 심리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미술 시장을 지배하는 근본 원리를 분석했다.”
▶어린이 : <별자리를 만들어 줄게> (뜨인돌어린이 펴냄)
▶“환상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이 밤하늘의 아름다움을 그려낸다. 작가 이석은 한국인의 정서에 맞는 달 토끼를 주인공으로 세우며 사냥개 별자리, 여우 별자리, 두루미 별자리가 만들어지는 아름다운 과정을 펼쳐 보인다.”
▶실용 : <아이는 기다려주지 않는다> (양철북 펴냄)
▶“브루더호프 공동체의 지도자이자 35년 넘게 가정과 청소년 문제를 상담해 온 저자 요한 크리스토프 아놀드가 굶고 버려져 죽어가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전한다. 이 땅의 부모라면 꼭 봐야 할 책”
이 밖에 추천된 도서.
▶<유니타스 브랜드>(바젤커뮤니케이션 펴냄) ▶<서진규의 희망>(랜덤하우스코리아 펴냄) ▶<미궁에 빠진 세계사의 100대 음모론>(이마고 펴냄) ▶<셜록 홈즈, 마지막 날들>(황금가지 펴냄) ▶<잡식 동물의 딜레마>(다른세상 펴냄) ▶<술 취한 코끼리 길들이기>(이레 펴냄) ▶<회복하는 인간>(고즈윈 펴냄) ▶<보노보노 혁명>(부키 펴냄> ▶<마이크로트렌드>(해냄펴냄) ▶<뇌의 마음>(부글북스 펴냄) ▶<하트의 역사>(도솔 펴냄) ▶<보이스 오디세이>(북로드 펴냄) ▶<나는 왜 루이비통을 불태웠는가>(미래의 창 펴냄) ▶<대성당>(문학동네 펴냄).
[김민영 기자 bookworm@p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