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대표음식, 김치의 매력
한국인의 대표음식, 김치의 매력
  • 북데일리
  • 승인 2007.12.26 0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데일리] 2006년 미국의 건강 전문지 〈헬스〉는 스페인의 올리브유, 그리스의 요구르트, 인도의 렌틸콩, 일본의 콩 요리와 더불어 한국의 ‘김치’를 ‘세계 5대 건강 음식’으로 선정했다. 자연 발효 식품으로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고 놀라운 효능이 숨어 있어 세계의 과학자들도 깜짝 놀라는 특별한 음식, 김치에 대한 흥미로운 지식들을 만나 보자

<우리 김치 이야기>(청년사. 2007)는 자랑스러운 우리 김치의 역사, 과학, 특별한 저장 방법 등 김치에 대한 모든 이야기를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담은 책이다. 김치의 역사, 과학, 저장의 신비에 대해 알려주고, 한국 곳곳의 김치 뿐 아니라 세계의 김치를 소개한다.

1. 김치의 역사 여행 - 삼국 시대부터 현재까지의 김치 변천사!

우리나라 대표적인 전통 음식 중에 하나인 김치는 어떻게 생겨나고 어떻게 변화했는지, 삼국 시대의 김치부터 오늘날과 같은 김치까지의 변화 내용이 담겨 있다. 예를 들어, <삼국 사기>의 기록에서 통일 신라 시대에 왕이 왕비에게 보낸 여러가지 결혼식 품목 중에 `해`라는 것이 등장한다. 학자들의 추측으론 해는 `절인다`는 뜻을 가진 글자로 젓갈이나 김치 같은 발효식품을 말하는 것이라 한다.

2. 김치의 과학 여행 - 자연발효의 신비, 다이어트에 항암효과까지!

김치가 다른 어떤 음식보다 사람의 몸을 튼튼히 해 주고 건강을 지켜 주는 음식이라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이 되었다. 대표적인 자연발효식품인 김치에는 각종 비타민과 유산균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또한, 김치에 들어가는 각종 재료들의 성분들은 항암 효과도 가지고 있는데, 이 재료들이 유기적으로 작용해서 우리 몸을 튼튼하게 해준다. 특히 고추의 성분인 캅사이신은 몸의 지방을 태워 없애 주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

3. 김치 저장의 신비 여행 - 우리 고유의 풍속 김장

조상들은 여름에도 싱싱한 김치를 먹기 위해서도 노력을 했지만 추운 겨울에 김치를 잘 저장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겨울에도 채소의 맛과 영양을 맘껏 즐기고 싶었기 때문. 이에 날씨가 쌀쌀해지면 겨우내 먹을 많은 양의 김치를 한꺼번에 담그곤 했다. 이것이 바로 김장.

냉장고 없는 여름에도 김치를 시원하게 보관했던 이중독과 석정, 지역별 김장 김치 저장에 대한 정보 역시 포함된다.

4. 김치의 팔도 여행 -맛도 모양도 가지각색인 지역별 김치

우리나라는 북부는 높고 남부는 낮은 지형으로 산을 따라 산지와 고원, 강을 따라 평야가 펼쳐져 있다. 또한 삼면이 바다에 둘러싸여 있고 사계절의 변화가 뚜렷하다. 이런 지형과 기후의 영향으로 전국 방방곡곡은 이미 오래전부터 자연 환경에 어울리는 나름의 문화를 이루어왔고, 음식 문화 역시 고장마다, 지역마다 나름의 특색을 지닌다. 이에 지방마다 맛과 멋이 있는 김치 이야기, 임금님이 먹은 궁중 김치와 스님들의 특별한 음식, 사찰 김치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5. 김치의 세계 여행 - 세계 5대 건강 음식

세계 여러 나라의 외국인들에게 ‘대한민국’ 하면 무엇이 떠오르는지 물어보니 한글, 한복, 인삼, 설악산, 불국사와 석굴암, 탈춤, 종묘제례악, 태권도 등등 여러 가지를 대답한다. 그 중에 물론 김치가 포함되는 건 당연한 일. 자연발효를 통한 독특한 감칠맛과 건강에 좋은 여러 가지 효능들이 과학적으로 증명되면서 김치는 세계 곳곳에서 사랑받는 음식이 되어 우리 민족의 맛과 멋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 있다.

한국의 고유의 음식, 김치에 대한 이야기. 귀여운 그림과 쉬운 설명으로 이해가 쉽다. 아이들에게 한국의 자랑스런 음식에 대해서 분명히 알려주고, 설명할 수 있게 하자. 한국에 대한 사랑이 조금은 더 깊어질 듯 하다.

[제갈지현 시민기자 galji@naver.com]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