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윤리위원회, 점자도서 배포
간행물윤리위원회, 점자도서 배포
  • 북데일리
  • 승인 2007.10.17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데일리]현재 우리나라 시각장애인 수는 21만여 명에 달한다. 그러나 이들이 일반인과 동일한 독서환경을 누리기는 힘든 상황이다. 한국간행물위원회(위원장 민병욱)가 전국 13개 맹학교, 점자도서관 등 50여 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도서관의 1관 당 평균 장서 보유량은 전국 공공도서관의 1관 당 평균 장서 보유량의 1/10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시각장애인을 위한 도서가 전체 출판도서의 1-2%에 불과하다는 등 독서환경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관련,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위원장 민병욱)는 시각장애인의 독서환경 개선, 독서 증진을 위해 맞춤형 점자도서, 녹음도서 52종 4,150권을 제작, 전국의 주요 공공도서관, 점자도서관, 맹학교, 복지관 등에 배포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오는 18일 오전 11시 한빛맹학교 밀알관에서 뜻 깊은 행사가 열린다. 초, 중, 고 학생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점자도서, 녹음도서 기증식이 열리는 것. 김향이 작가의 독서강연회, 책버스 동화구연, 매직풍선놀이 등도 준비 되어 있다.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측은 “지속적인 현황 조사와 간담회 등을 통해 수요자의 요구를 파악한 맞춤형 제작을 해 시각장애인과 소외계층의 독서활동 지원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민영 기자 bookworm@pimedia.co.kr]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