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덜 알려진 북유럽의 숨은 매력
우리에게 덜 알려진 북유럽의 숨은 매력
  • 북데일리
  • 승인 2007.08.06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데일리]북유럽의 매력은 덜 알려져 있다. 복지 국가, 디자인 강국, 세계 삶의 질 최상위권. 이러한 경쟁력에도 불구하고 북유럽에 대한 정보는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그런 점에서 대만 작가 황스저의 <북유럽의 매력 I.C.E>(이스트북스. 2007)의 출간은 반길 만하다.

표제의 ‘I.C.E’ 는 두 가지의 뜻을 담고 있다. 첫째, 침묵과 냉정을 우선시하는 북유럽의 문화. 둘째 Intelligence(지혜), Creativity(창의력), Elegance(기품)이다. 북유럽의 경쟁력을 뜻하는 말이다.

책에 따르면 북유럽인들은 화려함보다는 심플함을 추구한다. 여러 가지 색깔보다 단색을 좋아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또한, 일 때문에 쉬지 못하는 우리와는 달리 적은 시간을 들여 효율적으로 일한다. 남는 시간에는 여가를 즐긴다. 자신을 위한 여행이나 사색의 시간을 가지기 위해서다.

책은 일상을 중시하며 삶을 즐기는 북유럽인들의 생활 방식을 다채롭게 소개한다. “현재의 삶이란 바로 경쟁의 원천”이라는 신념으로 사는 그들의 이야기는 때론 낯설게, 흥미진진하게 다가온다.

북유럽의 가장 큰 경쟁력은 정직과 성실이다. 결국 삶의 질이란, 바로 현재에 있는 것임을 책은 이야기 한다.

(사진 = 제공 이스트북스)

[고현욱 기자 my907@naver.com]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