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명 중 1명 비만이라더니"…한달새 개인 이 ETF 520억 담았다
"3명 중 1명 비만이라더니"…한달새 개인 이 ETF 520억 담았다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4.03.14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운용 KODEX 글로벌비만치료제TOP2 Plus 상장 한달 만에 순자산 1168억
노보노디스크, 일라이릴리 담고, 3·4 후순위 종목 상승세 반영돼, 수익률 14.3%
사진=삼성자산운용
사진=삼성자산운용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삼성자산운용은 지난달 14일 상장한 KODEX 글로벌비만치료제TOP2 Plus의 순자산이 한 달 만에 1168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KODEX 글로벌비만치료제TOP2 Plus는 비만치료제 시장의 절대 강자인 노보노디스크와 일라이릴리뿐 아니라 신흥 강소 제약사인 바이킹 테라퓨틱스, 질랜드 파마가 모두 편입된 유일한 ETF다. 비만치료제로만 구성된 최초 ETF로 최근 강소 제약사들의 상승에 힘입어 상장 한달만에 14.3%의 수익을 기록했다.

최근 바이킹 테라퓨틱스가 임상중인 신약이 13주만에 체중을 14.7% 줄였다는 임상 결과 발표 후 하루에만 121% 급등했다. 해당 수치는 현재 판매 중인 노보노디스크의 ‘위고비’와 일라이릴리의 ‘젭바운드’를 월등히 뛰어 넘는 수치로 골드만삭스, 제퍼리 등 글로벌 투자은행에서 바이킹 테라퓨틱스의 의약품이 ‘동종 계열 내 최고 신약’ (Best-in-class)으로 등극할 수 있다는 리포트가 나오는 등 글로벌 투자자들의 이목이 비만치료제 시장에 집중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관심은 자연스럽게 ETF 시장으로 이어지며 KODEX 글로벌비만치료제TOP2 Plus는 상장이후 개인투자자 순매수 금액이 520억원에 달하며 올해 신규 주식형 ETF 중 개인 순매수 1등을 기록했다.

올해부터 노보노디스크의 위고비, 일라이릴리의 젭바운드가 미국 외 지역에서도 판매가 예정되어 있는 만큼 비만치료제의 열기는 글로벌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골드만 삭스는 비만치료제 시장이 연평균 성장률 50%로 2030년까지 약 130조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로 비만치료제에 대한 세계적인 인기가 높아지면서 주요 제약사 500곳의 시가총액이 10년만에 최대치로 치솟았다. 니혼게이자이그룹의 시장조사업체 퀵팩트셋에 따르면 글로벌 제약사 500곳의 최근 시가총액이 지난해 말보다 7% 증가한 5조8천억달러를 기록했다. 

미국 일라이릴리의 시가총액은 작년 말보다 주가가 30%가량 상승하면서 6977억달러로 글로벌 제약사 중 1위를 기록했고, 노보노디스크도 시가총액 5916억 달러로 지난해 말보다 30% 늘었다.

이에 비만치료제 시장에 진입하지 못한 다수의 글로벌 대형 제약사들도 비만치료제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 일반적으로 대형제약사들은 긍정적 임상 성과가 도출된 강소 제약사로부터 기술 수입 계약을 체결 및 인수를 진행하면서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보편화 되어있어 비만치료 임상 중인 강소 제약사들은 꾸준히 이목을 끌고 있다.

KODEX 글로벌비만치료제TOP2 Plus는 이점에 착안하여 미국 FDA 또는 유럽 EMA에서 비만치료제를 임상 중인 기업들을 시기총액순으로 10개를 선정하여 이미 매출이 유의미하게 발생 중인 노보노디스크, 일라이릴리를 각 25%, 이외 8개 종목들을 동일가중으로 6.25%씩 편입한다. 

시가총액의 한계로 낮게 편입될 수밖에 없는 비만치료제 강소 제약사들이 대형제약사들의 M&A 타깃이 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동일가중 방식으로 구성한 점이 특징이다.

3월 14일 기준 지수 구성 종목은 노보노디스크 25.3%, 일라이릴리 23.4%, 바이킹 테라퓨틱스 16.0%, 질랜드 9.5% 순이다. 

지난 정기 변경 후 탑2 종목 외 8종목은 6.25%로 동일 가중으로 배정됐으나, 이후 바이킹 테라퓨틱스와 질랜드의 긍정적 임상 결과로 주가가 급등하며 시장 상승 분이 반영된 결과다.

김천흥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비만치료제 시장이 글로벌로 확산되는 만큼 비만이 질병이라는 새로운 인식 전환의 패러다임이 확대될 것”이라며 “향후 비만치료제 ETF의 추가 수익률 상승 포인트로는 타질병으로의 적응증 확대 임상과 차세대 비만치료제 임상 결과, 마지막으로 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설비 투자 확대 여부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