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농가 단체 도별 궐기대회·우유반납 투쟁 전개
낙농가 단체 도별 궐기대회·우유반납 투쟁 전개
  • 박세리 기자
  • 승인 2022.07.13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농단체vs정부 갈등 커지나
지난 11일 충남도청 앞에서 열린 ‘낙농 말살 정부우유업체 규탄’ 궐기대회에서 낙농민들이 원유를 쏟아버리고 있다.(사진=한국낙농육우협회)
지난 11일 충남도청 앞에서 열린 ‘낙농 말살 정부우유업체 규탄’ 궐기대회에서 낙농민들이 원유를 쏟아버리고 있다.(사진=한국낙농육우협회)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낙농가 단체가 정부의 낙농제도 개편안에 반대하면서 전국 각지에서 규탄시위를 시작했다.

13일 한국낙농육우협회(협회)는 입장문을 내고 낙농가의 어려움을 알리고자 “오는 27일까지 각 지회에서 도별 궐기대회와 우유반납투쟁을 벌인다”고 밝혔다.

이어 낙농가의 경영 상태는 붕괴 직전이라며 지난 2년 사이 호당 평균 부채는 39.5%나 증가해 2021년 기준 5억1200만원 수준이고, 지난해 폐업농가는 전년대비 67%까지 증가했다고 협회 측은 설명했다.

협회는 현재 ‘용도별 차등가격제 도입과 생산비 연동제 폐지’를 골자로 한 낙동제도 개편안을 두고 정부에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정부는 우유 수요 감소 속도에서 현행 생산비 연동제가 오히려 가격을 끌어올리기만 한다는 판단 아래 개편 작업을 시작했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원유 차등가격제’는 원유를 음용유와 가공유로 나눠 음용유의 경우 지금과 비슷한 수준에서 가격을 결정하고 가공유는 수입산과 경쟁하도록 음용유보다 저렴한 가격을 적용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낙농가 측에서는 유업체의 추가 구매가 보장되니 않는데다, 원유를 증산할 여력이 없어 결국 농가 소득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반대하고 있는 상태다.

양측의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는 가운데 이 제도를 추진하고 있는 농식품부는 지난 10일 “용도별 차등가격제 등 낙농제도 개편을 흔들림 없이 추진할 계획”이라는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협회 측 한 낙농지도자는 “소통을 강조하는 새 농식품부장관에 대한 기대를 한다”면서도 “끝내 턱밑까지 찬 경영압박에 허덕이는 낙농가 실정을 외면한다면 약자인 낙농가들이 취할 수 있는 것은 죽기 살기로 강경투쟁하는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도별 궐기대회는 지난 11일 충남도지회를 시작으로 전북도지회(15일), 충북도지회(19일), 경북·경남도지회(21일), 강원도지회(25일), 전남도지회(27일)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