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보험사기 적발금액 9434억원...관련법 정비해야
작년 보험사기 적발금액 9434억원...관련법 정비해야
  • 김은경 기자
  • 승인 2022.06.19 2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사기 일상화...브로커 조직까지
운수업 분야 보험사기액, 전년 대비 2.5배 증가
(자료=연합뉴스)
(자료=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은경 기자] 국내 보험사기 규모가 갈수록 커지고 일상화 되고 있어 관련법을 강화하고 정부의 역할도 확대해 대응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19일 보험연구원의 '보험사기의 특성 및 대응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보험사기 적발금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특히 고액 보험사기도 늘어나고 있다.

지난해 보험사기 적발금액은 9434억원으로 전년 대비 5% 늘었다. 대부분 자동차보험(4198억원)과 장기보험(4319억원)에 집중돼있었다. 보험사기 적발 인원은 지난해 9만7629명에 달했으며 사기액이 1000만원 넘는 경우는 1만7452명이었다.

황현아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보험사기는 운수업, 제조업, 자영업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발생하며 의료, 자동차, 여행, 골프 등 개인의 일상생활 전반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택시·버스·렌터카 등 운수업 분야 보험사기액은 전년 대비 2.5배 증가한 89억원이었다. 보험금을 노리고 자신의 공장이나 사업장에 방화를 하는 등 제조업·자영업 부문의 보험사기도 지속해서 발생한다.

병원 진료 관련 실손의료보험 사기, 자동차 사고 처리 관련 자동차보험 사기도 빈발하는 추세다.

여행 중 물품을 분실했다고 허위 신고해 여행자보험금을 청구하거나, 홀인원을 했다며 허위 영수증을 내고 홀인원 보험금을 청구하는 등 개인의 일상생활 전반에서 보험사기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병원 종사자의 보험사기 적발 인원은 지난해 1457명으로 전년보다 54.3% 증가했고 정비업소 종사자 또한 1699명으로 49.3% 늘었다.

합법적인 마케팅 업체를 가장한 브로커조직이 병원과 공모해 보험사기를 저지르는 사례와 사무장병원 허위 입원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황 연구위원은 "보험사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으로 보험사기방지 특별법의 내용을 확충하고 체계를 정비할 필요가 있으며, 그 과정에서 정당한 소비자의 권리 행사에 제약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보험사기방지 특별법은 보험사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려고 제정됐지만 최소한의 사항만을 규율해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