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노르웨이 최대 고속국도 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SK에코플랜트, 노르웨이 최대 고속국도 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1.09.09 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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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비 2.5조…단일 인프라사업 최대 규모
사진=SK에코플랜트
사진=노르웨이 공공도로청 누리집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SK에코플랜트는 노르웨이 공공도로청(NPRA)에서 발주한 ‘555번 소트라 고속국도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총 사업비는 약 22억달러(2조5000억원) 규모로 노르웨이에서 발주한 단일 인프라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다.

SK에코플랜트는 맥쿼리, 위빌드와 투자 컨소시엄 '소트라링크'를 구성해 사업에 참여했다. SK에코플랜트의 투자 지분은 20%다. 에프씨씨, 위빌드와는 시공 컨소시엄을 구성해 EPC를 담당한다. SK에코플랜트의 시공 지분은 30%다.

실시 협약과 금융 약정 체결은 내년 상반기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착공에 돌입해 공사가 완료되는 2027년부터 소트라링크가 25년간 운영을 하게 된다.

이번 사업은 노르웨이 제2의 도시인 베르겐과 인근 외가든을 연결하는 총 연장 10km의 왕복 4차선 도로를 신설 및 개량하는 사업이다. 연장 960m(주경간 600m)의 현수교와 총 연장 4.4km의 터널 4개소가 포함된다.

완공되면 베르겐 지역의 교통난을 해소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회사 측은 전망했다.

노르웨이 공공도로청은 건설 기간 중 공사비의 60%를 건설 보조금으로 지급하고 운영 기간 중 AP(Availability Payment) 방식을 채택해 매월 확정수입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으로 교통이 혼잡한 555번 국도를 따라 현수교, 다수의 소교량·교량 하부를 통과하는 도로(언더패스), 쌍굴터널, 입체 교차로(인터체인지)로 구성된 왕복 4차선 도로가 신설된다. 이에 복잡한 공정을 관리하고 교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이 무엇보다 요구됐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입찰 과정에서 핵심 공종인 현수교와 관련해 터키 차나칼레 대교 등 국내외 다수의 사업수행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대안설계를 제안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또 운영 기간 중 확정 수입을 현지 통화로 지급한다는 발주처의 방침에 따라 대규모 현지 통화 조달 여부가 중요한 이슈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회사 측은 “한국수출입은행이 장기 차입금의 절반 정도를 대출·보증을 통해 현지 통화로 금융 지원에 나섰으며 한국무역보험공사와 KDB산업은행 등도 대주단에 적극 참여해 안정적인 금융 조달 구조를 만든 것이 이번 성과에 결정적 영향을 끼쳤다”고 전했다.

안재현 SK에코플랜트 사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서유럽에 이어 북유럽시장에 새롭게 진출하게 돼 기쁘다”며 “SK에코플랜트의 차별화된 기술력과 사업수행 경험을 살려 글로벌 건설사 및 금융투자사들과 다양한 사업기회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K에코플랜트는 현재 다수의 해외 인프라 민관 협력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터키에서는 유라시아 해저 터널을 지난 2016년 12월에 준공해 현재 운영 중이며 DL이앤씨와 함께 수주한 차나칼레 교량∙도로는 2022년 초 개통을 목표로 공사 중이다.

카자흐스탄 알마티 순환도로는 지난해 8월 금융 약정을 완료해 오는 2024년 개통을 목표로 시공이 한창이다. 영국 런던 템스강 하부를 통과하는 실버타운 터널도 2025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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