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페이퍼=임채연기자] 비판적 담화 연구의 정체성과 방법론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돕는 책이 나왔다.
신간 <비판적 담화 연구의 방법들>(경진출판, 2021)은 최근의 관련 논의를 바탕으로 비판적 담화 연구의 역사와 발전 과정, 그리고 목적과 지향점을 정리했다
비판적 담화 연구의 역사, 의제, 이론, 방법론 등에 대한 비판적 성찰에서 출발해서 관련 대표적 연구 방법론을 하나씩 소개한다. 이어 담화, 인지, 사회 등의 세 가지 요소에 대한 다각적 접근을 통합하는 사회인지적 접근법에 대해 논의한다. 여기서는 어떻게 담화가 사회 속에서 지배의 재생산과 저항에 관여하게 되는지 설명한다.
이 책은 지금까지의 비판적 담화 연구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한계를 극복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 분석 사례, 더 읽을거리, 연구 과제 등을 풍부하게 제시함으로써 독자 스스로가 비판적 담화 연구로서의 하나의 과제를 직접 수행해 보는 실제적인 훈련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책은 <Methods of Critical Discourse Studies> 제3판(2016, SAGE)을 번역한 것이다. 비판적 담화 연구를 선도해 온 대표적 학자 대부분이 참여했는데 2001년 나온 초판부터 많은 관심과 호응을 일으켰다. 2009년의 제2판을 거쳐 2016년의 제3판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수정되고 보완되어 왔다.
스페인어, 일본어, 아랍어 등으로 번역된 데 이어 이번 한국어판까지 나오게 되었다.
저작권자 © 화이트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