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 창업자 김봉진, 빌 게이츠가 세운 '더기빙플레지' 한국인 1호 가입
배민 창업자 김봉진, 빌 게이츠가 세운 '더기빙플레지' 한국인 1호 가입
  • 서영광 기자
  • 승인 2021.02.18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기빙플레지에 올라온 김의장의 서약문. (사진=연합뉴스)
더기빙플레지에 올라온 김의장의 서약문.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서영광 기자] 우아한형제들은 김 의장이 세계적 기부클럽인 '더기빙플레지(The Giving Pledge' 219번째 기부자로 등록됐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2017년 100억 기부를 약속한 이후 두 번째 파격 기부다.

더기빙플레지는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과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부부가 2010년 함께 설립한 자선단체다. 10억달러(한화 1조원)가 넘는 자산을 보유해야 가입 대상이 되고 재산의 절반 이상을 기부해야 한다.

김 의장이 배달의민족을 독일 딜리버리히어로(DH)에 매각하면서 받은 주식과, 기빙플레지 가입 조건 자산 '10억 달러'(1조1058억 원) 이상을 종합하면 김 의장의 기부 규모는 최소 5500억원 이상일 것으로 추정된다.

우아한형제들은 이날 '기빙플레지'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된 김 의장의 서약서를 공개했다. 김 의장은 서약서를 통해 "저와 저의 아내 설보미는 죽기 전까지 재산의 절반 이상을 사회에 환원하는 것을 선언한다. 우리의 사랑스러운 자녀들 한나, 주아도 이 결정에 동의했음을 알려드린다"고 운을 뗐다.

이어 김 의장은 "존 롤스의 말처럼 '최소 수혜자 최우선 배려의 원칙'에 따라 그 부를 나눌 때 그 가치는 더욱 빛난다고 생각한다"며 "2017년 페이스북을 통해 100억원을 3년 안에 환원하겠다는 기부 서약을 하고 그 약속을 지켰고, 이는 지금까지 우리 인생의 최고의 결정이었다고 생각하며 이제 더 큰 환원을 결정하려 한다" 기부 이유를 밝혔다.

김 의장은 더기빙플레지 한국인 첫 가입자다.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중국, 인도 등에 이어 일곱 번째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