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지속가능채권’ 발행 이어져... ‘사회적 책임과 함께 금리 이득까지’
시중은행 ‘지속가능채권’ 발행 이어져... ‘사회적 책임과 함께 금리 이득까지’
  • 박재찬 기자
  • 승인 2019.05.09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중은행이 연이어 ‘지속가능채권’ 발행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함께 금리 측면에서도 이득이 되기 때문이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박재찬 기자] 시중은행이 연이어 ‘지속가능채권’ 발행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함께 금리 측면에서도 이득이 되기 때문이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지난 2월 2000억원 규모의 지속가능채권을 발행한 데 이어 최근 대만 자본시장에서도 4억5000만달러 규모의 포모사 지속가능채권을 발행했다.

지속가능채권은 사회 취약계층 지원과 일자리 창출, 신재생 에너지 개발과 환경 개선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발행하는 특수목적 채권이다. 우리은행은 이번에 지속가능채권으로 조달한 자금을 태양광, 에너지재생, 담수전환, 중소기업 수출입금융 지원 등에 사용하기로 했다.

지속가능채권을 발행하기 위해 국제자본시장협회(ICMA)가 제정한 ‘지속가능채권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는 내부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외부평가기관으로부터 관리체계를 검증받아야 한다. 또 채권으로 조달한 자금은 사전에 정한 용도에만 사용해야 하고 그 사용 내역과 영향을 주기적으로 투자자들에게 알려야 한다.

시중은행 중 가장 먼저 지속가능채권을 발행한 것은 지난해 10월 국민은행이다. 당시 국민은행은 3억달러 규모로 외화 지속가능채권을 발행했다. 이후 올 1월 또 다시 4억5000만달러 규모로 재차 발행했다. KEB하나은행도 지난 1월에 6억달러 규모의 외화 지속가능채권을 발행했고, 신한은행은 지난달 4억달러 규모로 발행 청약을 마무리했다.

금융회사가 까다로운 절차와 검증을 거치고 적지 않은 비용까지 들여 이같이 지속가능채권을 발행하는 것은 지속가능 성장에 기여한다는 명분과 함께 낮은 금리라는 실리도 챙길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속가능채권에만 투자하는 기관들의 수요가 있어 이런 채권을 발행하게 되면 투자자 풀이 일반 채권 투자자에 지속가능채권 투자자가 더해져 발행금리가 유리해진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지속가능채권을 발행할 정도의 회사라면 안전하다는 인식이 있어 채권 수요가 몰려 금리가 통상 5bp(1bp=0.01%포인트)가량 싸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