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머 사이언스 5 - 초원의 지배자
호머 사이언스 5 - 초원의 지배자
  • 설이 시민기자
  • 승인 2011.03.01 2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호머 사이언스 5 - 초원의 지배자>

[북데일리]사바나 초원을 상상하면 기린, 하마, 코끼리, 코뿔소, 영양 같은 초식 동물들이 평온하게 풀을 뜯는 모습이 떠오르지만, 사실 그 반대편에는 그들을 노리는 사자와 표범, 하이에나, 자칼, 독수리 등 육식 동물이 많이 있다. 주인공 황금원숭이 호머가 만난 새 친구 꼬마 사자 라비는 포유류 중에서도 고양이과 동물로 대표적인 육식 동물이다.

 육식 동물은 말 그대로 다른 동물의  고기를 먹는 동물들로, 먹잇감을 발견하면 유연한 등뼈와 예민한 감각 기관, 날카로운 이빨이나 강한 발톱 등으로 추격하여 사냥한다. 이 중 고양이와 비슷한 외모, 행동을 하는 대표적인 육식 동물을 고양이과 동물이라고 부른다. 초원의 왕이라 불리는 사자 역시 고양이과의 육식 동물로, 고양이과 중 유일하게 무리를 지어 생활하는 동물이다. 사냥과 육아는 모두 암사자들이 맡고 있지만, 무리의 우두머리는 수사자이다. 그래서 사자 무리에서는 우두머리가 바뀌면 원래 있던 우두머리의 새끼들은 크게 위협을 받기도 한다.

 그러나 용맹한 사자에게도 라이벌이 있다. 바로 같은 육식 동물인 하이에나이다. 하이에나 역시 육식 동물로 다른 동물이 먹다 남긴 썩은 고기를 먹는다고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사냥도 매우 잘한다. 그래서 사자와는 사바나 초원의 먹이를 두고 끊임없이 다투게 된다. 게다가 하이에나는 그 무리의 수가 사자에 비해 훨씬 많기 떄문에, 하이에나 무리가 한꺼번에 공격해 오면 사자도 당해 낼 수가 없다.

 <호머 사이언스 5-초원의 지배자>에서는 본문은 물론, 정보 페이지를 통해 이러한 육식 동물의 종류와 생태, 육식 동물이 사냥을 하는 방법, 또 그에 적합한 몸의 구조는 물론 육식 동물의 공격에서 벗어나기 위한 다른 동물들의 다양한 방어 방법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이 외에도 타조, 줄무늬풀밭쥐, 호저, 얼룩하이에나 등 본문에등장하는 여러 동물들을 자세히 알아보고 동물들의 생태와 특징 등 과학 상식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진과 일러스트를 통해 꾸몄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