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약국' 아세요? “음식을 처방해드립니다”
'음식 약국' 아세요? “음식을 처방해드립니다”
  • 박세리 기자
  • 승인 2018.04.09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식을 처방해드립니다> 리나 네르트뷔 아우렐 , 미아 글라세 지음 | 김성훈 옮김 | 반니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병원에서 약을 처방해준다면 이 책은 음식을 처방해준다. <음식을 처방해드립니다>(반니.2018)는 50만 명이 넘는 구독자가 신뢰하는 스웨덴 최고의 인기 블로그 ‘음식 약국(Food Pharmacy)’의 내용을 전문가의 검증을 거쳐 엮은 책이다.

특히 장내세균총과 염증에 대해 중점적으로 관련 음식과 정보를 전한다. 가령 염증이나 만성 질환이 없는 건강한 상태 유지에는 장내세균총의 기능이 관건이다. 장내세균총이란 우리 장 속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세균과 미생물로 대략 100조 마리 정도다. 우리 몸의 세포 수보다 열 배 정도다.

우리 면역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려면 대부분의 면역계를 이루는 위장관 속 내장 벽에 있는 면역세포 수용체에 유익 세균이 잘 매달려야 면역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만약 나쁜 세균이 수용체에 달라붙으면 염증이 생기고 감염에 대한 저항력 또한 나빠진다.

책은 유익세균이 좋아하는 음식으로 ‘생채소’를 처방하고 설탕 섭취를 최대한 줄이라고 당부했다. 식이섬유는 섭취 시 결장까지 내려가 몸을 보호하는 이로운 세균에 의해 처리되는 반면 나쁜 세균이 좋아하는 설탕, 즉 당분은 소장에서 혈류로 바로 빠져나가 버려 결장에 있는 세균들이 먹을 것이 남지 않아서다.

잦은 당 섭취로 혈당 수치가 치솟으면, 췌장에서는 필요 이상으로 많은 인슐린을 뿜어내기 시작한다. 인슐린 수치가 올라가면 면역계가 과도한 일을 시작하고 이것 때문에 장내세균총이 피폐해진다. 그리고 염증이 발생하는 악순환이 계속된다.

한편 샐러드부터 수프에 이르기까지 어느 음식에도 잘 어울리는 과일로 ‘아보카도’를 꼽았다. 영양 밀도가 가장 높은 과일 중 하나로 건강에 이로운 좋은 지방과 단백질, 식이섬유가 가득한 대표 음식이다.

이 밖에 울금, 신바이오틱스, 정향 등 9가지 향염증 식품을 활용한 17가지 음료와 요리 레시피가 담겼다. 익숙하지 않은 몇몇 재료를 비슷한 효과를 주는 재료로 대체할 수 있다면 실용서로 활용할만하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