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이번엔 동결 했지만…다음달 금리인상 가능성↑
美, 이번엔 동결 했지만…다음달 금리인상 가능성↑
  • 한상현 기자
  • 승인 2017.05.04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미국이 5월 금리를 0.75~1.00%로 유지 결정했다. (사진출처=뉴스1)

[화이트페이퍼=한상현 기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그러나 점진적인 기준금리 인상 기조는 유지 의지를 밝히며 6월 금리인상설에 강한 힘을 실어줬다.

연준은 2-3일(현지시간) 통화정책회의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어 위원 전원의 만장일치로 금리 0.75~1.00%로 동결을 결정했다.

시장은 한 차례 금리를 올렸던 3월 이후 경제지표가 기대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에 동결을 예측해 왔다. 미 상무부는 올해 1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3년 만에 최저치인 0.7%를 기록했다고 지난달 28일 발표했다. 3월 물가상승률은 0.3%에 그쳤다. 또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소비자물가(CPI)도 0.1% 하락했다.

연준은 그러나 “FOMC는 1분기에 성장이 둔화한 것은 일시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지난 3월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 인상하면서 올해 3~4차례 금리 인상이 추가 금리 인상을 예고한 바를 지키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시장에서는 6월 금리인상을 강하게 점치고 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는 다음 달 금리 인상 가능성이 60% 이상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시장의 관심이 쏠렸던 연준의 보유자산 축소 가능성은 언급하지 않았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