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지만 큰 울림 주는 명언 모음집
짧지만 큰 울림 주는 명언 모음집
  • 김대욱 기자
  • 승인 2008.10.01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여 개의 주옥같은 명언 활용한 자기계발서

[북데일리] 많은 사람들이 책을 보며 밑줄을 긋는다. 작가의 금 같은 말 한 마디를 가슴에 새기기 위해서다. 이렇게 한 줄씩 긋고 마음에 담은 문장은 살아가는 내내 힘이 된다.

이런 문장, 즉 명언을 혼자 찾아내기란 쉽지 않다. 혼자 그 많은 위인의 책과 어록을 찾아 보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분명 자신에게 도움이 될 명언이 세상 어딘가에 있을 텐데, 이를 찾아내지 못하는 건 안타까운 일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힘쓰는 집단이 있다. 바로 ‘명언발굴연구회’다. 이들은 동서고금의 명언, 격언을 매일 발굴, 수집, 연구하는 기자와 작가, 편집자들의 모임이다. 신간 <부를 부르는 위대한 명언>(미르북스. 2008)과 <성공으로 이끄는 위대한 명언>(미르북스. 2008)은 이들 노력의 결과물이다.

책은 약 200개의 명언을 담았다. 무두 주옥같은 가르침을 담은 말들이다. 단순히 명언을 모으기만 하지 아니다. 각 명언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해설을 덧붙였다. ‘명언을 활용한 자기계발서’쯤 되겠다.

<성공으로 이끄는 위대한 명언>에 실린 명언 중 짧은 명언 몇 개를 소개한다. 때로는 짧은 말 한마디가 어떤 긴 말보다 큰 울림을 줄 수 있음을 보여주는 문장들이다.

▲지혜는 번민을 통해 나온다. (아이스킬로스)
▲인생의 패배자는 실패한 사람이 아니라 포기한 사람이다. (리처드 닉슨)
▲어느 길을 갈지는 당신이 어디로 가고 싶은가에 달려 있다. (루이스 캐롤)
▲억지로 강요된 학습은 영혼 속에 아무 것도 남기지 않는다. (플라톤)
▲창조의 모든 행위는 파괴에서 시작된다. (파블로 피카소)
▲반드시 해야 할 일을 할 수 있는 길은 항상 존재한다. (난센)
▲인생이란 학교에서는 행복보다 불행이 더 훌륭한 스승이다. (프리체)
▲슬픔과 고통은 인생의 꽃이다. (사카구치 안고)
▲자신이 유용한 인재라는 자신감만큼 사람에게 유익한 것은 없다. (앤드류 카네기)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