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데일리가 뽑은 `2월에 읽을 만한 책`
북데일리가 뽑은 `2월에 읽을 만한 책`
  • 북데일리
  • 승인 2008.02.28 0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데일리] 국내 유일의 책전문 뉴스사이트 북데일리(http://www.whitepaper.co.kr)가 ‘이달의 책’을 선정, 발표했다. 13명의 책전문기자로 구성된 선정위원단은 문학, 인문, 과학, 경제경영 등 총 10개 분야에 걸쳐 10권의 책을 선정했다. 최근 1개월 내 출간 된 책을 대상으로 엄선했다.

북데일리는 `이달의 책` 선정을 계기로 베스트셀러 속에 가려진 숨은 양서를 발굴해 독서문화의 저변 확대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더불어 순위권에 들지 못한 추천 도서도 함께 알려 다양한 책을 소개 할 계획이다.

▶ 문학

<소설 쓰는 여자>(현대문학 펴냄)

중견 작가 채희윤이 20년 만에 발표한 장편소설. 주인공이 겪는 세 가지 이야기가 동시에 진행되는 복잡한 구성에도 불구하고 발랄한 위트를 유지한다. 식상한 표현을 예민하게 피해간 특유의 문체가 매력




▶ 인문

<시선은 권력이다>(기파랑 펴냄)

헤겔과 사르트르의 철학적 사유를 이해하기 쉽게 풀어냈다. 프로이트와 푸코에 대한 날카로운 관찰을 선보인다. 많은 문학작품 속의 예시들이 사고의 지평을 넓혀준다.




▶ <Hot Trends 40> (한국트렌드연구소 펴냄)

“트렌드에도 생노병사가 있다”는 점에 주목, 전 세계에서 피어오르기 시작한 ‘어린 트렌드’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설명을 줄인 대신, 눈에 띄는 사진들을 넣었다. 글로벌 트렌드의 감(感)을 잡게 해주는 똑똑한 가이드.




▶ 역사

<서울을 거닐며 사라져가는 역사를 만나다>(알마 펴냄)

서울시내에 산재해있는 역사의 현장들을 소개하고, 잘못 알려진 속설들을 바로잡은 책. 제대로 보존되지 못해 소멸되어가는 역사 현장들의 위기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한다. 냉정하게 써내간 문장력과 탄탄한 짜임새가 돋보인다.




▶ 철학

<유학, 우리 삶의 철학>(동아시아 펴냄)

공자, 맹자, 순자, 주희, 왕양명, 안원, 대진 등 7인의 유학자가 말하는 ‘나를 찾아가는 길’ 유학의 역사에서 ‘도덕적 자아 수양’ 이라는 개념이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보여준다. 인물들의 뜨거운 논쟁과 다양한 관점은 또 다른 읽을거리. 전문 용어를 자제하고, 한자의 의미를 해설했다.




▶ 정치/사회

<보이지 않는 것의 경제>(문학동네 펴냄)

철학자이자 매체이론가인 노르베르트 볼츠의 작품. 경제에 관한 논제를 철학적 사유로 풀어냈다. 눈에 보이지 않고 손에 잡히지 않는 것들이 오늘날의 경제를 이끌어간다는 ‘욕망의 경제’를 주제로 학문, 교육, 정치, 종교 등 다양한 분야를 풍요롭게 논한다.




▶ 과학

<잡식동물의 딜레마>(다른세상 펴냄)

잡식동물로서 인간의 식문화와 삶의 방식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한 책. 인문학적 통찰력을 바탕으로 음식, 식문화와 관련한 정치적, 문화적, 인류학적 문제들을 총체적으로 다룬다. 묵직한 주제를 날렵한 글솜씨로 풀어냈다.




▶ 예술

<영화와 오페라 - 매혹의 아리아, 스크린에 흐르다>(돌베개 펴냄)

영화 주간지 ‘씨네 21’에 연재했던 ‘영화와 오페라’ 칼럼 50편을 묶었다. 영화와 오페라의 운명적인 만남, 유명 아리아들이 영화 속에 어떻게 이용되었는지를 분석했다. 음악과 영화에 대한 깊이 있는 내용들을 쉽게 풀어 이해를 돕는다.




▶ 아동

<사랑에 빠진 강아지>(웅진주니어 펴냄)

빠른 스토리 전개와 스크린을 마주하듯 스케일 있는 구도가 돋보인다. 잔잔하면서도 톡톡 튀는 파스텔 색상 또한 감각적. 따뜻한 감성을 전해줄 수 있는 작은 소품 같은 그림책.




▶ 실용/취미

<데이즈 인 런던>(예담 펴냄)

런던의 스타일리시한 명소를 소개하는 가이드 북. 1년 동안 런던에 체류하며 저자가 느낀 다양한 감정들을 담백한 문체로 옮겼다. 감각적인 사진에 덧붙인 스토리가 있는 설명이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 밖에 추천된 도서.

▶<지금 알고 있는 것을 그때의 내가 알았더라면>(글담) ▶<수, 과학의 언어 >(한승) ▶<악인>(은행나무) ▶<여자 길을 걷다>(창해) ▶<천 개의 눈동자>(클나무) ▶<고금횡단 한자여행>(학민사) ▶<책장 속의 미술관>(눈과마음) ▶<김병종의 라틴화첩기행>(랜덤하우스코리아) ▶<밀리언달러 초콜릿>(북하우스) ▶<인생만화>(열림원) ▶<21세기 경영대가를 만나다>(김영사) ▶<괴짜 심리학>(웅진지식하우스) ▶<시간 돈 행복>(용오름) ▶<조선블로그>(생각과느낌) ▶<거짓된 진실>(아고라) ▶<보바리의 남자 오셀로의 여자>(사이언스북스) ▶<모티베이터>(책든사자) ▶<세종처럼>(미다스북스) ▶<그룹 지니어스>(북섬) ▶<피가 되고 살이 되는 500권, 피도 살도 안 되는 100권>(청어람미디어) ▶<도킨스의 망상>(살림)

[김민영 기자 bookworm@pimedia.co.kr]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