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책] 막막한 인생사막을 지날 때
[숨은책] 막막한 인생사막을 지날 때
  • 북데일리
  • 승인 2008.02.19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데일리]완벽하게 준비된 인생은 없다. 누구나 계획을 세워 살지만, 실제 삶은 어디로 가야할 지 막막한 사막을 더 닮았다. <사막을 건너는 여섯 가지 방법>(김영사. 2005)은 힘든 인생의 사막을 건너는 이에게 도움의 손길을 건네는 책이다.

저자 스티브 도나휴는 세계 최대 사막인 사하라 사막을 아무런 계획도 없이 종단을 한다. 생사를 넘나드는 힘겨운 여행을 하며 불확실한 인생의 사막을 헤쳐 갈 경험과 방법을 얻는다. 이를 발판삼아 컨설턴트로 성공을 거두고 책까지 낸다.

책은 사막을 건널 때의 `경험`과 `현실분석`을 교차시키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막을 슬기롭게 건너는 여섯 가지 방법은 아래와 같다.

-끊임없이 모양이 변하는 모래사막에서는 지도가 아니라 내면의 나침반을 따라가라.

-오아시스를 만날 때마다 쉬어가라. 더 많이 쉴수록 더 멀리 갈 수 있다.

-정체상태에 빠지면 자신만만한 자아에서 공기를 조금 빼내어야 다시 움직일 수 있다.

-사막을 건너는 건 다른 사람들이랑 함께 하는 거와 외로움 사이에서 춤추기다.

-안전하고 따뜻한 캠프파이어에서 나와 깜깜한 사막의 어둠 속으로 나아가라.

-열정을 가로막는 두려움과 불안감의 국경에서 멈추지 말라.

살다보면 길 잃은 아이 같은 기분이 들 때가 있다. 모든 게 낯설고 어디로 가야할 지는 모르는 상황에서 현명한 판단을 하기란 쉽지 않다. 또한, 갑자기 일어난 여러 일로 혼란스러운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침과 도움말을 간절히 바랄 것이다.

오아시스를 만나면 쉬어가야 한다. 이 책을 읽고 오아시스에서 쉬는 것처럼 자신이 가는 길을 되돌아보는 여유를 갖길 바란다. 인생여행은 사막여행보다 더 막막하니까.

[이인 시민기자 specialin@hanmail.net]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