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2007년 주목할 만한 저자 7인
[특집] 2007년 주목할 만한 저자 7인
  • 북데일리
  • 승인 2007.12.31 0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데일리] 국내유일의 책 뉴스사이트 북데일리가 ‘2007 올해의 작가’를 선정했다. 올 한해 주목할 만한 집필 활동을 펼친 작가들을 한자리에 모았다. 가능성에 비해 인지도가 낮은 작가를 발굴, 소개하기 위해 힘썼다. (도서목록은 2007년 출간분에 한함)

■ 김연수 (한국 소설)

장편소설 <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문학동네 펴냄)을 발표하며 건재를 과시했다. 문학평론가 진정석은 “이 작품을 통해 우리는 소설언어의 가능성의 한 절정을 경험할 수 있다”고 평했다. 김연수는 올 한 해 소설은 물론 번역까지 도전하며 왕성한 집필력을 선보였다. 2007년 황순원 문학상을 수상했다.

번역 <대성당>(문학동네 펴냄) <기다림>(시공사 펴냄)
중편 소설 <달로 간 코미디언>(중앙books 펴냄)
장편 소설 <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문학동네 펴냄)



■ 하진 (해외 소설)

본명은 진쉐페이金雪飛. 하진은 필명 진하金哈의 영어 표기이다. 미국에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중국 출신 소설가로 국내에는 덜 알려진 세계적인 작가다. <사전 Oceans of Words>로 펜 헤밍웨이 문학상, <붉은 깃발 아래에서 Under the Red Flag>로 플래너리 오코너 단편문학상, <기다림 Waiting> 전미 도서상과 2펜 포크너 문학상을 받았다. 퓰리처상 최종 후보에도 올랐다. 올해에는 <기다림>과 <광인> 두 작품을 선보였다. 이 중 <기다림>은 소설가 김연수가 번역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기다림>(시공사 펴냄)
<광인>(시공사 펴냄)

■ 우석훈 (사회 / 정치)

‘88만원 세대’ 신드롬을 일으킨 주인공. 올 한 해만 <명랑이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생각의나무 펴냄) <샌드위치 위기론은 허구다>(개마고원 펴냄) <88만원 세대>(레디앙 펴냄) 등 세 권의 책을 발표했다. 이 중 <88만원 세대>는 한국사회의 주요 단면을 해부한 주요 저작으로 우석훈식 글쓰기의 저력을 과시했다.

<명랑이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생각의나무 펴냄)
<88만원 세대>(레디앙 펴냄)
<샌드위치 위기론은 허구다>(개마고원 펴냄)



■ 발레리 줄레조 (사회)

프랑스에서 한국 사회를 연구하는 젊은 학자. 서울의 아파트단지에 대한 연구로 파리4(소르본)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마른라발레대 지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의 아파트를 다룬 논문으로 프랑스 지리학회가 수여하는 가르니에 상을 수상했다. <아파트 공화국>, <도시의 창, 고급호텔>(이상 후마니타스 펴냄) 두 권의 책을 발표했다.

<아파트 공화국>(후마니타스 펴냄)
<도시의 창, 고급호텔>(후마니타스 펴냄)




■ 강판권 (인문 / 교양)

<나무열전>(글항아리 펴냄)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각 나무의 개성을 한자이름으로 표현 한 이 책은 ‘역사와 자연의 신비로운 융합’을 보여준다. 강판권의 책은 쉽고 친절하다는 면에서 차별성을 갖는다. 2007년에 발표한 책은 모두 두 권이다.

<나무열전>(글항아리 펴냄)
<마을숲과 참살이>(계명대출판부 펴냄)




■ 문요한 (자기계발)

첫 책 <굿바이 게으름>(더난 펴냄)으로 ‘게으름’ 열풍을 일으킨 신예 저자. 현직 정신과 전문의로 ‘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연구원으로 활동하며 한국형 자기계발 프로그램을 연구했다. 현재 ‘더나은삶’ 정신과, ‘정신경영 아카데미’를 운영 중이다.

<굿바이 게으름>(더난 펴냄)




■ 김충원 (예술)

60여 권의 미술 교재를 써 온 미술 교육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 <스케치 쉽게 하기>(진선아트북 펴냄)로 큰 인기를 얻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쓴 이 책은 기초 드로잉 기법부터 실전 테크닉까지, 초보자를 위한 그림 그리기의 풍부한 노하우를 담고 있다.

<스케치 쉽게 하기 : 풍경 드로잉>
<스케치 쉽게 하기 : 일반 색연필 기법>
<스케치 쉽게 하기 : 투명 수채 기법>
<스케치 쉽게 하기 : 인체 드로잉>
<채색의 시간 : 채색의 기초 편>(이상 진선아트북 펴냄)

[김민영 기자 bookworm@pimedia.co.kr]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