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폐쇄] “하루 손실 17억원, 줄도산 막자”..금융권 자금경색 대응 나서
[개성공단 폐쇄] “하루 손실 17억원, 줄도산 막자”..금융권 자금경색 대응 나서
  • 김은성 기자
  • 승인 2016.02.11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트페이퍼=김은성 기자] 5개 정책금융기관이 ‘개성공단기업 특별지원반’을 구성해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에 나선다. 정부의 개성공단 운용 전면 중단으로 입주기업의 피해가 예상돼서다.

11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등 5개 정책금융기관이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자금 경색을 막기 위해 총력 지원한다.

이들 기관은 '개성공단기업 특별지원반’을 꾸려 기업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기존 대출에 대해 상환유예·만기연장 조치를 한다. 또 금리·수수료 우대 등으로 기업의 자금부담을 완화할 방침이다. 일시적 자금애로를 겪는 기업에 대해서는 긴급 안정자금도 지원한다.  

금융감독원도 팔 걷고 나섰다. 금감원 내 금융애로상담센터에 ‘개성공단 입주기업자금 애로 상담반’을 두고 입주기업과 협력업체를 상대로 금융 애로사항 접수에 나선다. 

금융권에 따르면 개성공단에 입주한 우리기업은 124개다. 이 가운데 수출입은행에서 운영하는 남북경제협력사업보험(경협보험)에 가입한 기업은 70여개에 불과하다. 개성공단이 문을 닫게 되면 입주 기업은 경협보험으로 피해를 보전받는다. 피해가 인정되면 최대 70억원 한도로 피해 금액의 90%까지 보상받을 수 있다.

그러나 보상 절차가 까다롭고 심사 시간도 오래 걸려 피해 기업들 사이에선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개성공단 입주기업협의회는 공장가동을 멈추면 하루 손실이 17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