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 스님 '욕은 쓰레기, 버려라!'
법륜 스님 '욕은 쓰레기, 버려라!'
  • 정미경 기자
  • 승인 2016.02.02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륜 스님의 행복> 법륜 지음 | 최승미 그림 | 나무의마음

[화이트페이퍼=정미경 기자] “행복도 내가 만드는 것이네. 불행도 내가 만드는 것이네. 진실로 그 행복과 불행 다른 사람이 만드는 것 아니네.” - 법구경중에서

당신은 지금 행복한가? 바로 “그렇다”라고 대답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법륜 스님이 강연장에서 사람들에게 똑같은 질문을 하면 행복하다고 답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고 한다.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이리 뛰고 저리 뛰며 바쁘게 사는데 행복하지 못한 원인은 뭘까?

행복해지고 싶지만 방법을 몰라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 <법륜 스님의 행복>(나무의마음. 2016)이 그 해법을 들려준다.

법륜 스님의 말씀에 따르면 우리가 행복하지 못한 원인은 다양하다. 그 가운데 많은 부분은 내려놓지 못하는 데서 비롯된다. 가령 어떤 사람이 나에게 욕을 했다. 그것은 그 사람이 나에게 쓰레기 봉지를 건넨 것과 같다. 그러면 우리는 그 봉지를 움켜쥐고 “그 사람이 나한테 욕을 했어” “그 사람이 나를 무시했어” 라며 평생 그 쓰레기를 뒤지며 산다.

이런 상황에서는 결코 행복할 수 없다. 상대가 쓰레기 봉지를 건네더라도 받지 않던가, 받았더라도 “에잇, 더러워” 하며 금방 버리면 된다. 하지만 그 생각에 사로잡혀 괴로워한다.

만약 개인의 마음작용이 부정적이어서 괴롭다면 그 마음 습관을 고쳐야 한다. 관계 맺기가 잘못되었을 때는 갈등의 원인과 해결점을 찾아야 한다. 사회제도가 문제라고 생각될 때는 최선을 다해 적응해 보고 잘못된 게 맞다는 확신이 서면 개선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내 삶의 주인은 나이고 내 행복은 내가 만든다는 생각으로 살아야 한다. 더불어 나 혼자만 성공하겠다는 생각이 아니라 이 세상에 필요한 사람이 되겠다는 마음으로 살아갈 때 나도 행복하고 세상에도 보탬이 된다.

법륜 스님의 책은 이미 여러 권 출판된 상태다. 특히 이 책은 스님이 30년 동안 들려준 강연 중 가장 많은 공감과 호응을 얻었던 내용을 엄선한 것이다. 무엇보다 행복에 대해 집중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스님의 조언대로 100이 아닌 50쯤 생각하고 책을 읽으면 100 이상의 만족과 행복을 얻을 수도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