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력 대신 지식, 씁쓸한 명작동화
상상력 대신 지식, 씁쓸한 명작동화
  • 북데일리
  • 승인 2007.11.13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데일리] 동화는 판타지다. 너무나 당연한 말 이지만 그 사실을 종종 잊곤 한다. 그림책이 상상력과 즐거움을 위한 수단이 아닌 지식전달의 매개체로 변질되고 있기 때문이다. 적당한 스토리로 감춰져 있지만 최근에 출시되는 많은 그림책들은 교육용으로 무장되어 있다. 창작 책 또한 논술대비용으로 전락하는 추세.

<스미스선생님의 이상한 그림책>(2007. 은나팔)이 주는 감흥은 그런 의미에서 낯설다. 스미스 선생님은 신기한 책을 들고 다닌다. 그녀가 그 책을 펼쳐들고 내용을 읽기 시작하면 이야기속 등장인물들이 실제 공간에서 스토리를 재현한다. 또한 책을 덮으면 그들도 사라진다.

그러던 어느 날 교통체증으로 인해 수업에 늦게되는 스미스 선생님. 교장선생님이 그녀를 대신하여 이 특별한 책을 읽게 된다. 하지만 느닷없이 달려드는 공주님과 불 뿜는용, 기사의 행렬에 교장선생님을 혼비백산하여 뛰어나간다. 이제 교실의 악동들의 손에 넘어가게 된 책. 아이들은 들뜬 호기심으로 끝나지 못할 이야기를 이어가며 교실을 아수라장으로 만든다.

결국 스미스선생님에 의해 정리되는 교실. 교장선생님이 소방관들과 돌아왔을때는 꿈에서 깨어난 양 조용한 교실이 기다리고 있다.

사실 동화의 범주안에서 보면 명작동화의 주인공들이 뛰쳐나온다하여 놀라울 것은 없다. 하지만 수학동화, 경제동화, 과학동화 등 지식으로 무장된 그림책의 행렬을 생각해보자. 지극히 동화다운 이 책이 낯설게 느껴지지 않는가?

[신주연 시민기자 snow_forest@naver.com]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