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유머 종합선물세트 `위트 상식사전`
인터넷유머 종합선물세트 `위트 상식사전`
  • 북데일리
  • 승인 2005.09.27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셰익스피어는 “웃음이 1000가지의 해로움을 막아준다”고 했다. 건전한 유머를 통한 웃음은 삶의 활력소와 같다.

유머와 의미가 비슷해 혼용되기도 하는 단어로 ‘위트’가 있다. 영국의 시인 존 드라이든은 위트를 한마디로 "발상의 예리함"이라 정의했다. “어떤 것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비범하고 신기하고 기발한 발상으로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 재빠른 지적 활동”을 뜻하는 ‘위트’에 “보통 사람으로서 으레 가지고 있을 일반적인 지식이나 판단력”을 뜻하는 ‘상식’이 결합한 재미있는 제목의 책이 눈길을 끈다.

‘위트 상식사전’(2005. 보누스)은 정보의 바다 인터넷 세계 속을 떠돌며 수많은 이들에게 통렬한 웃음을 선사한 유머를 모아 엮은 책이다.

뉴질랜드 웰링턴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로 재직중인 저자 롤프 브레드니히(Rolf W. Brednich. 사진)는 문화인류학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이며 풍습, 민요, 영상, 그림, 언론 매체 등에 관한 활발한 연구로 정평이 나 있는 인물. 그는 유럽과 미국에서 100만부 이상 판매된 ‘유카 야자나무 위의 거미’를 통해 세계 각국에서 전승되고 있는 전설을 책으로 펴낸 바 있다.

부제가 ‘비범하고 기발하고 유쾌한 반전’인 이번 책에서 저자는 지난 5년 동안 수집한 수십 만개의 위트 중 사랑과 우정, 신과 종교, 정치와 역사 등 7가지로 분류되는 이야기들을 엄선해 엽기발랄하고도 품격높은 위트를 선보인다.

`초콜렛이 섹스보다 더 좋은 이유`

1. 선물로 받을 수 있다.

2. 차를 운전하는 동안에 먹어도 사고를 낼 위험성이 없다.

3. 원하는 만큼 얼마든지 먹을 수 있다.

4. 어머니가 옆에 있어도 지니고 있을 수 있다.

5. 성별이 같은 두 사람이 둘 다 갖고 있다고 해서 동성애 혐오자들이 열을 내는 일은 없다.

6. 근무시간 중에 책상 위에 올려놓는다고 직장동료들이 방해를 받는 일이 없다.

7. 낯선 사람에게 달라고 부탁하다고 해서 얼굴을 얻어맞을 일이 없다.

8. 가지고 있으면서 안 가지고 있는 척 필요가 없다.

9. 아무리 즐겨도 임신을 하지 않는다.

10. 좋은 초콜릿도 쉽게 만날 수 있다.

11. 원하는 만큼 다양한 종류를 즐길 수 있다.

12. 나이에 상관없이 모두 즐길 수 있다.

13. 환상적인 초콜릿을 가졌다고 해서 먹는 소리 때문에 이웃들에게 피해가 가거나 하지는 않는다.

14. 크기는 중요하지 않다.

다소 원색적이기는 하지만 포장하지 않아 더 재미있는 인터넷식 유머, 그 나름의 재미와 기발함을 느낄 수 있다. 그렇다고 모두 이와 비슷한 휘발성 이야기만 있는 것은 아니다.

정치에 관한 풍자 유머 ‘이데올로기와 젖소’ 의 한 부분.

미국식 민주주의 : 대통령 후보는 자신을 뽑아주면 당신에게 젖소 두 마리를 주겠다고 약속할 것이다. 선거가 끝나면 대통령은 쇠고기 스캔들로 탄핵될 것이고, 언론은 그 사건을 `카우게이트(cowgate)`라고 부를 것이다.

영국식 민주주의 : 당신은 두 마리 젖소를 소유하고 있다. 당신은 양의 골을 사료로 먹이고, 젖소들은 모두 미쳐버릴 것t이다. 정부는 아무 대책도 세우지 않을 것이다.

프랑스식 민주주의 : 당신은 두 마리 젖소를 소유하고 있다. 당신은 세 마리째 젖소를 가지고 싶어서 파업을 할 것이다.

지친 일상, 무거운 머릿속을 가볍게 할 수 있는 또는 한 토막 외워서 친구들의 대화에 사용할 수 있는 유머들이 담겨 있다.

(사진 = 1. 과거 아프가니스탄 탈레반정권의 여성차별을 풍자한 `탈레반 이성찾기사이트 여성회원 코너`. 얼굴은 차도르로 가려져 있고 거주지는 텐트나 동굴, 직업 허용안됨, 취미 허용안됨 2. 노인의 성에 관한 풍자그림 `선물용 미스 크리스마스 의상`) [북데일리 송보경기자]ccio@pimedia.co.kr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