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에 의지해도 괜찮아
호흡기에 의지해도 괜찮아
  • 박세리 기자
  • 승인 2015.06.11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책<꿈틀>

[화이트페이퍼=북데일리] 갈라진 땅 위, 양손을 얼굴에 감싼 조그맣고 까만 아이가 있다. 독수리가 무리지은 쪽으로 시선을 옮기니 그림은 한 층 더 스산하다. 1994년 퓰리처상 수상으로 유명한 사진 '독수리와 소녀(케빈 카터 作)'가 떠올려진다. 에메랄드빛 하늘은 그저 야속하기만 하다.

어린이 책<꿈틀>(양철북.2015)은 한 아이의 작고 소박한 꿈을 그린 책이다. 이 아이는 꿈속에서 여러 아이를 만난다. 먼 나라에서 배고픔에 고통받는 아이들, 지진으로 부모를 잃은 아이들, 전쟁으로 집과 가족을 잃은 아이들과 물이 없어 더러운 웅덩이 물을 마시는 아이들을 만나며 괴로움에 꿈틀꿈틀 몸부림친다.

‘그런데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어. 그저 꿈틀거릴 뿐이야.’

사실 아이는 호흡기에 의지해 겨우 숨을 쉬고 있는 아픈 아이다. 꿈틀꿈틀 몸을 움직이는 것 외에 아무것도 할 수 없다. 하지만 아이는 그럼에도 희망을 놓지 않는다. 구름이 되고 바람이 되어 자유롭게 움직이는 상상을 한다.

작가는 20년 넘게 신장 장애를 안고 살고 있다. 갑작스레 찾아온 병마로 힘들었을 때 그림책을 만나게 되었다. 그리고 그는 세상의 가난하고 병든 사람들의 이야기를 시작했다.

“축복은 멀리 있지 않다. 숨을 쉴 수 있는 것도,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는 것도, 허리를 펴서 하늘을 올려다볼 수 있는 것도 축복이다. (중략) <꿈틀>은 그런 사람들을 위한 책이고 싶다.”-작가의 말

책은 전반적으로 거칠고 무겁다. 그에 비해 밝고 원색적인 그림이 묵직한 주제와 아이러니하게 어울린다. 품고 있는 주제에 비해 글밥이 적다. 직설적이고 군더더기가 없는 만큼 생각의 깊이를 더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