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 통합논술을 한번에!<스토리텔링 논리교실1>
논리, 통합논술을 한번에!<스토리텔링 논리교실1>
  • 어린이동아
  • 승인 2015.04.07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려운 논리학 용어를 이야기로 푼다

[화이트페이퍼=북데일리]학부모가 가장 부러워하는 이가 있다. 바로 말 잘하는 아이, 발표 잘하는 아이, 자신의 생각을 당당하게 말하는 아이,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내는 아이다.

비결은 뭘까. 바로 ‘논리’. 논리력은 다양한 이야기와 여러 상황 속에서 스스로 생각하고 적용하는 연습을 통해 키울 수 있다.

 ‘어린이동아’는 이야기를 통해 논리의 규칙과 통합 논술을 한꺼번에 배울 수 있는 아동 학습 도서 <스토리텔링 논리교실 1-그 때는 저 개가 없었소>를 출간했다. 

<스토리텔링 논리교실> 시리즈는 전래동화에서부터 유명한 사람들의 일화, 일상 속 우습고 썰렁한 농담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수록해 어른들조차 어렵게 생각하는 ‘논리’를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책 속 이야기들을 읽고 생각하는 과정에서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방법과 규칙’을 익히는 것이다. 

이 책은 스토리텔링형, 서술형, 논술형 문제의 비중이 크게 증가한 새 교육과정에서 아이들의 적응력을 키워준다. 책 속 ‘생각해 보세요’ 코너에서는 아이들이 질문에 따라 이야기를 더 깊이 생각해보고 숨어있는 논리를 찾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논리 따라잡기’ 코너에서는 다양한 예를 제시하여 논리학의 개념을 쉽고 간결하게 설명해준다. 어려운 논리학 용어들이 재미있는 이야기와 어우러져 있기 때문에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 논리교실 1-그 때는 저 개가 없었소>는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방법과 더불어 ▲논증과 논박 ▲동일률 ▲모순율 ▲배중률 ▲충족이유율 등 논리의 기본 규칙을 알려주면서 주어진 상황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게 아니라 아이 스스로 ‘왜?’라는 물음을 가지고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스토리텔링 논리교실>은 총 3권의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다. ‘개념’, ‘판단의 종류’, ‘추리’ 등을 주제로 하는 <스토리텔링 논리교실 2-아따, 도둑은 무슨 도둑>과 ‘연역추리와 귀납추리’를 다루는 <스토리텔링 논리교실 3-색깔을 가릴 줄 아는 손>이 출간을 앞두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