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알바하는 청소년 이야기
택배 알바하는 청소년 이야기
  • 이수진 시민기자
  • 승인 2014.11.27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은경의 <택배 왔습니다>중에서

[북데일리] 문학작품 속에는 수많은 직업들이 등장한다. 직업은 우리의 일상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겉으로만 보는 직업과 문학작품 속에서 만나는 직업의 세계는 다르게 다가온다. 작품 속에는 주인공의 심리를 담아내기 때문에 그 직업의 세계를 더 이해할 수 있다.

<택배왔습니다>(심은경.푸른책들.2014)는 1388상담 자원봉사자로 활동하면서 청소년들을 만나고 있는 저자의 경험과 긍정적인 의지가 담긴 작품들이 담겨 있다. 친구, 가족, 사회와 불협화음을 일으키곤 하는 청소년들의 모습을 현실적인 캐릭터들로 담아내 세밀하면서도 담백하게 그려냈다. 그 중 표제작인 ‘택배 왔습니다’는 택배 알바를 하는 한 청소년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택배 직업에 대한 고단함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문장을 읽으니 어깨가 뻐근해지고 입에서 단내가 나는 듯하다.

곧이어 작업이 시작되었다. 단 일 초도 쉴 수 없는 작업의 연속이었다. 사료, 과일, 도서류…이건 워밍업에 불과했다. 욕실 타일, 생수까지는 그래도 참을 만했다.

“씨발, 인간들이 집구석에 쳐 앉아서 먼 데서도 시켜 먹네. 이런 건 동네에서 좀 해결하지. 헉, 저건 뭐야? 졸라 많잖아. 이건 뭐 죽어라, 죽어라 하는 군.”

소금에 절인 배추에 이어 쌀 포대가 나오기 시작하자... 기겁하며 말했다. 갈수록 태산이었다. 날씨마저 흐려지는 데다 후터분하고 습했다. 이마에서 땀이 비 오듯 떨어졌다. 손가락 몇 번 까딱해 물건을 주문하고, 팔아 먹는 사람들이 모두 나쁜 새끼들 같았다. 집에서 편하게 물건을 사고 받아 보던 일이 까마득하게 느껴졌다. 나와는 전혀 상관 없던 일 같았다. 진심으로 박스를 다 찢어버리고 싶은 충동을 느꼈다.-77쪽

퇴근하는 아빠보다 더 반갑다는 택배. 택배상자는 사람들에게 설렘과 기다림을 선물한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상거래 혁명을 가져왔다. 물건을 직접 보지 않고 물건을 사고 파는 '택배산업'이다. 예전처럼 무거운 물건을 들고 이고 다닐 필요도 없다. 발품 팔 필요도 없다. 손가락만 까딱하는 손품만 팔면 된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고속터미널이나 기차역에도 손에 보따리를 든 사람들이 많았다. 화물로 부친 물건을 찾아 낑낑대며 들고 가는 사람도 많았다. 이젠 보기 드문 풍경이다. 시골에서도 여행지에서도 농산품이나 특산품을 모두 택배로 보내고 몸만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돈 몇 천원만 내면 택배상자가 집까지 배달된다.

가끔씩 손에 보따리를 들고 가는 할머니, 할아버지를 보면 정겹다. 문명의 발달은 새로운 직업을 만들고 몸을 편하게도 하지만 우리에게 익숙한 풍경을 사라지게도 만든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