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위인, 그림책으로 만나요!
세계 위인, 그림책으로 만나요!
  • cactus 시민기자
  • 승인 2013.08.19 0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나 윈터의 <프리다>

[북데일리] 그림책으로 만나는 위인전은 친근하게 쉽게 다가갈 수 있어서 좋다. 그중에서도 화가의 삶을 다룬 책은 정말 안성맞춤이 아닐까. 조나 윈터의 글과 아나 후안의 그림으로 만난 <프리다>(2002. 문학동네)는 멕시코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화가 ‘프리다 칼로’ 에 대한 이야기다.

리다는 멕시코의 작은 마을 코요아칸에서 태어났다. 여섯 자매를 두었지만 언제나 외로웠던 프리다는 자신과 같은 이름의 상상 속 친구와 놀며 외로움을 달랬다. 그러다 소아마비를 앓아 침대에서 누워 지내면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고 그때부터 프리다는 주변 물체를 세밀하게 관찰하고 그림으로 표현한다.

 그림을 좋아하는 프리다에게 그림이 운명으로 다가온 건 끔찍한 사고에서 살아남아 침대에서 생활하면서다. 그림은 프리다에게 상상 속 친구처럼 곁에서 자신을 지켜주고 희망을 안겨주었다. 사고 후 프리다는 집 안에서 생활하면서 모든 것을 그림으로 담아냈다. 원하는 대로 움직일 수도 없었지만, 세상을 향한 원망 대신 있는 그대로, 자신의 감정에 충실하며, 그 마음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

‘우는 대신, 우는 모습을 그림으로 그렸지요. 몸에 깁스를 하고 있을 때는 깁스에다 그림을 그렸어요. 아무것도 프리다가 그림 그리는 것을 막을 수 없었어요. 집 밖에 나갈 수 없는 프리다는 자주 혼자 있어야 했어요. 그럴 땐 상상의 날개를 펼쳤어요. 프리다는 눈으로 본 것 위에 마음으로 본 것을 그렸어요.’ ( 본문 중에서)

 우리에게 잘 알려진 대로 ‘프리다 칼로’는 어릴 적 소아마비를 앓고 열여덟에 교통사고로 철심을 박은 채 고통 속에서 살면서 그림에 대한 열정을 놓지 않았던 인물이다. 사는 동안 고통에서 벗어날 수 없었던 프리다의 생을 이 책은 상징적으로 아름답게 표현했다. 사고 후 프라다의 상황을 그린 그림에서 그 고통이 전해지는 듯하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다채로운 색감으로 섬세하게 감정을 넣은 그림에서 눈을 뗄 수가 없다. 마치, 이 그림에서 프리다가 자유롭게 유영하듯 말이다.

 참을 수 없는 고통을 견디면서 스스로 자신만의 그림 세계를 만든 프리다를 보면서 아이들은 무슨 생각을 할까. 자칫 재미없고 지루하다는 위인전에 대한 편견을 깨주는 책으로 적격이다. 한 장 한 장 그림을 보는 동안 점점 이 책에 빠져든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