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연날리기와 같아서...
삶은 연날리기와 같아서...
  • cactus 시민기자
  • 승인 2013.06.26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속 명문장] 천양희의 <내일을 사는 마음에게> 중에서

 [북데일리] 속도가 생명인 세상이다. 뭐든지 빨라야 좋다고 믿는다. 하지만 빠른 속도를 내면 사고가 나기 마련이다. 우리 삶도 마찬가지. 천양희는 산문집 <내일을 사는 마음에게>(2011. 열림원)에서 삶을 연 날리기에 비유한다. 연 날리기에 균형이 필요하듯 균형을 잃은 삶은 곤두박질치게 될 거라 말한다.

 ‘가오리연과 방패연은 우선 보기부터 다를 뿐 아니라 그 몸짓은 가오리연이 따라올 수 없었다. 공중을 요리조리 가볍게 까불어대는 가오리연은 결국 균형을 잡지 못하고 땅바닥에 내리꽂히기 일쑤지만, 방패연은 공중으로 상승하는 속도는 느리지만 유장한 몸짓으로 떠오른 뒤에는 스스로 균형을 잡고 의젓하게 하늘을 가른다.

 요즘은 조금 더 빨리 조금 덜 높이 덜 세게 올라가려는 방패연 같은 사람보다 더 빨리 더 높이 더 세게 올라가려는 가오리연 같은 사람들이 더 많은 것 같다.

 연 날리는 일이 사는 일과 크게 다르지 안다고들 한다. 연을 날릴 때 무엇보다 얼레를 잡은 손의 역할이 중요하다. 연줄을 당길 때 잘 당겨주고 풀어줄 때 잘 풀어주어야 연이 높이 올라가고 오래 띄울 수 있기 때문이다. 줄이 너무 팽팽하면 끊어지고 너무 느슨하면 연을 띄울 수 없게 되듯이 삶도 너무 넘치거나 미치지 못하면 균형을 잃게 되는 것이다.’ (289~290쪽)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