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판타지 꿈 부풀린 `황금 박쥐 모험`
한국형 판타지 꿈 부풀린 `황금 박쥐 모험`
  • 북데일리
  • 승인 2006.11.09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금박쥐를 본 적이 있나요? 저는 그저 전설 속에 생명체인줄만 알았는데, 이상권 선생님의 동화 <황금박쥐 형제의 모험>(창비. 2003)을 보니 실재하는 동굴 속 생명체가 맞더군요. 붉은 박쥐라고도 한다는데, 이 이야기 속에서 황금박쥐는 사건의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매개체가 되지요.

이야기는 이렇습니다. 홀어머니 밑에서 자라나는 시우는 조금만 뛰어도 얼굴이 빨개지기에 `구운 가재`라는 별명으로 불립니다. 날마다 방 안에서 공부만 하기 때문에 하얀 얼굴이 더욱 창백해졌지요. 시우의 사촌 동생 길우는 키가 제대로 자라지 못해 또래보다 작고 다리를 절어요. 겁이 무척 많아 `겁먹은 송아리`라고 불리지요. 길우의 엄마도 이혼을 하고 도시 생활을 접고 고향 마을에 길우를 데리고 와서 소박하게 살아가지요. 그런데 이야기는 시우 엄마가 시우를 데리고 도시로 떠나기로 결정하면서 벌어져요.

시우가 서울로 떠나기 며칠 전, 길우와 함께 뒷동산에 가요. 오줌폭포 밑에서 우연히 동굴을 발견하게 된 시우와 길우는 조심스럽게 동굴을 탐험하기 시작합니다. 동굴 속에는 덕지덕지 낮잠을 즐기는 박쥐들이 있고 시꺼먼 어둠에 질린 시우와 길우는 지하세계인 소란토로 통하는 입구로 쫓겨 들어가게 되지요. 그 곳은 그곳 시간으로 만 년 전 쯤 지각 변동으로 인해 땅 밑으로 꺼져버린 세계에 살던 생명체들이 옅으디 옅은 푸른 불빛들에 의해 간신히 생명을 부지해나가는 지하 생명체들이 사는 세계이지요.

호물이라는 지하 세계의 사악한 존재들에게 쫓김을 당하던 시우와 길우를 도와주는 친구들이 등장하면서 이야기는 본격적으로 지하 세계의 악당들을 몰아내는 모험담으로 바뀝니다. 소란토 부족의 부족장을 맡고 있는 꿈꾸는 샘, 얼굴에 반달 모양의 검은 흉터가 있어 `검은반달`이라 불리우는 소년, 붉은 퉁소를 잘 불어 `붉은퉁소`라는 이름이 있는 지하 세상의 친구들이 사악한 존재인 호깨비로 부터 빼앗긴 주권을 찾기 위해 여러 가지 계획을 세우지만, 요술을 부리는 호깨비를 물리치기에는 힘에 겹기만 합니다.

오래전에는 평화의 땅이었던 곳이 이제는 악의 무리들에 의해 악이 횡횡하고 어린 친구들이 호깨비의 대사업을 위해 강제로 끌려가 착취당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악을 물리칠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에요. 공룡의 뼈와 황금박쥐만 있으면 호깨비와 호무 일당을 물리칠 수가 있습니다. 다만 지하세계의 어둠에 익숙해진 꿈꾸는 샘 일당은 지상 세계로 연결된 동굴마저도 쉽게 들어갈 수가 없지요. 옅은 빛에만 의존해 살아왔기 때문에 그들의 피부는 조금만 강렬한 빛이 닿아도 이내 늙어버려요. 그래서 절실히 시우와 길우의 도움이 필요한 것인데, 시우와 길우가 과연 목숨을 걸고서 지하 세계에 평화를 위해 한 몫을 할 수 있을까요?

제비꽃반지란 이쁜 이름의 이끼친구(앞서 말한 선한 지하 존재들은 몸 전체에 이끼를 두르고 있습니다)도 시우와 길우가 자신들의 목숨을 건 싸움에 말려들지 않기를 바라지만, 시우에게는 이제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사촌 길우가 호물들에게 잡혀갔으니까요. 길우는 다른 이끼 아이들처럼 지하 감옥에서 혹사당하고 있을 게 뻔 하거든요. 지하 감옥에서 아이들은 벌거벗기운 채 호무들에게 먹일 지렁이 밭을 일구어요. 호물은 호깨비에게 피를 빨리며 살아가게 되고요. 악의 먹이사슬인 셈이지요. 그런데, 이 싸움을 만만하게 하지 않는 것은 호물을 돕는 내부적이 이끼 소년들 사이에 존재한다는 거예요. 시우는 처음부터 `검은반달`을 스파이로 생각하고 거리를 두지만 이야기는 묘하게 반전을 해요. 결코 `검은반달`이 사악한 악당들의 시종은 아니었던 거예요.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이 지하세계가 시우와 길우에 의해 최초로 지상 어린이들에게 발견된 것이 아니래요. 일제시대에 일본군에 의해 쫓김을 당하던 어린이들이 우연히 동굴에 들어갔다 소란토로 들어오는 입구를 발견했고, 이 때 함께 들어온 사악한 일본인이 이 세계에 악의 씨앗을 뿌린 거라는군요. 잠시 지상 세계 이야기를 해야겠어요. 길우의 동네에는 일본군에게 위안부로 끌려갔던 하회탈 할머니가 있어요. 웃을 때 하회탈처럼 얼굴이 변한다고 해서 붙여진 별명인데요, 이 할머니는 어렸을 때 막내 남동생과 헤어진 이후 꿈 속에서마저 남동생을 찾아요. 그런데 이 할머니가 요즈음 악몽에 시달려요. 바로 지하 세계의 싸움을 꿈속에서 생생하게 경험하는 거죠. 이 할머니의 증언이 시우가 전설 속의 황금박쥐를 불러내는 것을 성공으로 이끄는데 결정적 역할을 합니다.

여기까지는 대강의 줄거리인데 직접 책을 보면 꽤 재미있어요. 여러 군데 아슬아슬한 장면도 있어서 <반지의 제왕>의 선과 악의 대결구도에서 느끼는 팽팽한 긴장감도 느낄 수 있고, 몇몇 군데에서 보여주는 함정에서는 안타까움도 느껴지기도 하거든요. 게다가 이 책은 일제시대의 일본인의 만행에 대한 알레고리도 담고 있어요. 작가 이상권선생님은 고향이 임진강변 함평이예요. 생태 묘사에 뛰어난 글을 주로 쓰시는 분이기도 한데, 이 이야기를 기획하는 삼 년 동안 고향 함평 인근에 있는 동굴탐사도 하고, 경주 부여 등을 돌아다니며 이 이야기에 나오는 호물과 호깨비의 이미지를 구상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이 이야기 속 인물들은 어디에서도 보지 못한 독특한 캐릭터로 제대로 구현되어져 있어요. 그 뿐만이 아니에요.

이야기를 잘 보고 있으면, 이야기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자연의 중요성도 더불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요. 환경이 파괴되어 빛이 거의 없는 지하세계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최소의 식량으로 버텨나가야만 해요. 나무의 수액 한 방울 만으로 견뎌야 하는 것이지요. 게다가 피폐된 숲이 삶의 터전이 되지 못하자 이끼인간들은 그 곳을 다시 재건하기 위해 지하 세계 시간으로 엄청난 시간을 투자해야만 해요. 햇빛이 없어진 지하에서 이끼를 덮고 살아가는 생명체들의 이야기, 어째 재미있을 것 같지 않아요? 게다가 `선과 악` 대결 구도 속에서도 심오한 철학이 아주 쉽게 어우러져있으니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도 어른들 나름의 눈높이에서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책이기도 해요. 책 중간 중간에 동명이인의 이상권 선생님이 그린 그림을 보는 즐거움도 쏠쏠하고, 가끔 `이 곳은 어디지?`라는 의문이 들 때는 책머리에 있는 지도를 참고해 볼 수 있는 배려도 아끼지 않았지요.

한국형 판타지의 가능성을 열어준 책으로 자리매김하는데 부족함이 없어요. 인물들도 새롭지만 새로우면서도 낯익어요. 그 뿐 아니라 이야기의 바탕 밑에는 일제의 만행을 은근히 규탄하는 민족정신도 녹아들어 있어요. 노골적이지 않지만, 생명의 중요성, 생태보존의 의미도 함께 있기에 이만하면 교육적이면서도 흥미본위의 아동문학의 정신이 잘 구현된 책이라 할 수 있겠지요.

[북데일리 김영욱 시민기자] sylplus@naver.com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