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펀창업-창업 알짜 아이디어 선택 3가지 불문율
펀펀창업-창업 알짜 아이디어 선택 3가지 불문율
  • 아이엠리치
  • 승인 2007.01.15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업 알짜 아이디어 선택 3가지 불문율


누구나 사업을 시작하려고 마음 먹으면 가장 먼저 생각해야만 하는 순서가 바로 '창업 아이디어'다. 주부사업가(맘프리너)들이 생활 속 불편함을 모티브로 아이디어가 떠올라 주목을 받은 사례는 예외다.

 

문제는 훌륭한 아이디어라고 해서 '시작이 절반'이 된 것은 절대 아니라는 점. 창업의 첫단계에 불과하다. 미래의 장밋빛 인생을 가져다 주게 될지 주도면밀하게 조사하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다. 대부분 사업가들은 기업의 성패가 반드시 경영, 마케팅, 구성원을 관리하는 '사람'에 달려 있지 않다는 사실은 나중에야 경험적으로 터득한다. 바로 기업을 떠받치는 아이디어의 질과 수익성이 관건이다.  


사업에 뛰어들땐 아이디어를 검토하고, 추정하기 보다는 아이디어를 이끌어나갈 기회를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대개 개인적으로 가진 두가지 편견 중 하나 때문에 사업 선택에서 잘못을 저지르게 된다. 

 

우선 이미 '알고 있는 사업'의 위험성이다. 자기 직업이던 업종을 안다는 이유로 비즈니스 아이템으로 선택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큰 착각으로 인한 실수. '사업'이 아니라 '직업'을 생각하는 것이다. 훌륭한 요리사가 레스토랑 경영을 잘 할 것이라는 믿음은 '오해'이며 더 중요한 것은 그 시장에서 레스토랑이 성공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또 하나는 아이템으로 찍어놓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예비 창업자들의 맹목적인 믿음이다. 다시 말하면 '좋아하는 것'이 비즈니스의 수익과 직결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특히 이런 경우는 처음 사업을 하는 초보사업가들이 흔히 하는 실수다. 사업경영에 대해 배우는 일은 무척 어렵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선뜻 비용을 지불해 수익을 가져다줄 아이템이 아니라 본인이 좋아하는 걸 해서 사업을 더 어렵게 만들 필요가 없다.   

 

이에 대해 미국의 사업코칭 프랜차이즈인 '액션인터내셔널' 창립자인 브래드 슈가스는 비즈니스 아이디어 선택시 고려해야 할 3가지 핵심사안을 자신의 칼럼을 통해 소개했다.

 

1. 먼저 제품이나 서비스가 지속구매가 가능한 아이템인지 확실히 하라. 한마디로 '단골 확보'가 가능한 아이디어는 장기적인 사업 성공의 측면에서 가장 중요하다.

 

2. 고수익 구조를 만들어라. 가격경쟁력을 시장기반으로 한 기업이 오래 살아남을 수 있을 확률은 미미하다. 높은 수익구조는 사업이 성장하면서 필요로 하는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3. 훌륭한 아이디어로 충분하지 않다. 강력한 서포터즈를 만들어야 한다. 아이디어가 필수적이지만 질높은 아이디어에 날개를 달아줄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하다. 프로기질을 갖춘 직원 뿐 아니라 아이디어를 받쳐 줄 재무회계 및 세무 담당자, 컨설턴트, 은행대출 담당자는 사업 성공의 기회를 높여준다.    

 

마지막 한가지. 끝을 염두에 두고 시작하라. 사업의 일정 단계에서는 전국적이거나 혹은 훨씬 전망이 좋은 세계 시장을 겨냥한 아이디어를 찾아야 한다. 비즈니스에 재미가 붙고, 작게 시작한 사업이 성공을 향한 도전이 될 때 결국 더 큰 꿈을 갖는다.  

 

[아이엠리치 강지훈 기자]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