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페이퍼=이승섭 기자] 신세계그룹이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 간의 계열 분리를 공식화했다.
신세계그룹은 30일 정기 임원인사에서 정유경 총괄 사장이 신세계 회장으로 승진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15년 12월 신세계 총괄사장으로 승진한 지 9년 만이다. 이에 따라 정유경 회장은 계열 분리되는 백화점 부문을 진두지휘하게 됐다.
이로써 지난 10년 넘게 이어져 온 '한 지붕 두 가족' 체제가 정리되는 수순에 들어서게 된 셈이다. 사업 리스크 분산과 본업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신세계그룹은 정유경 회장의 승진은 책임경영을 강화하고 계열 분리의 토대 구축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룹을 이마트와 백화점 두 개의 축을 중심으로 분리해 새로운 성장을 도모하겠다는 의미라고 덧붙인 것도 이런 맥락 속에 볼 수 있다.
신세계그룹은 올해가 본업 경쟁력 회복을 통한 수익성 강화 측면에서 성공적인 턴어라운드(실적 개선)가 가시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그간 물밑에서 준비해온 계열 분리를 시작하는 데 적절한 시점이라고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명희 신세계그룹 총괄회장은 지난 2011년 이마트와 백화점을 2개 회사로 분할하고 장남 정용진 회장에게 이마트를, 딸 정유경 회장에게 백화점 사업을 각각 맡겨 '남매 경영'을 하도록 했다. 이 총괄회장은 20여년간 순차 증여와 주식 교환 등을 통해 이마트와 신세계가 계열사를 양분하는 구조를 만들었다.
신세계그룹은 지난 2019년 이마트와 신세계가 실질적인 지주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이마트부문과 백화점부문을 신설했다.
이마트와 신세계 지배구조는 정용진 회장과 정유경 회장이 각각 이마트 지분 18.56%, 신세계 지분 18.56%를 보유한 최대주주로 있다. 이 총괄회장은 이마트와 신세계 지분을 10.0%씩 보유하고 있다.
이마트의 주요 계열사로는 SSG닷컴(쓱닷컴), G마켓(지마켓), SCK컴퍼니(스타벅스), 이마트24, 신세계프라퍼티(스타필드), 신세계푸드, 조선호텔&리조트 등이 있다.
신세계는 백화점 사업을 영위하며 신세계디에프(면세점)와 신세계인터내셔날(패션·뷰티), 신세계센트럴시티, 신세계까사, 신세계라이브쇼핑 등을 계열사로 두고 있다.
이마트부문은 이마트를 구심점으로 스타필드, 스타벅스, 편의점과 슈퍼 등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 전반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입지를 다져왔다. 백화점 부문은 신세계백화점을 필두로 패션·뷰티, 면세와 아웃렛 사업을 통해 시장 경쟁력을 확대해왔다.
신세계그룹은 1997년 삼성그룹에서 독립한 후 꾸준한 성장세로 작년 기준 그룹 전체 매출이 71조원을 넘어서며 국내 최대 유통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졌다. 공정자산총액 기준으로는 62조여원으로 재계 11위권이다.
올해 백화점의 경우 상반기까지 사상 최대 매출을 이어가고 있으며, 이마트는 본업 경쟁력 강화dp 나서면서 수익성 개선이 본격화되고 있다는 게 그룹 측의 평가다
.이마트는 상반기 기준 영업이익이 작년 동기 대비 519억 원 늘어났고, 연간 기준으로는 2020년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세계그룹은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가 계열 분리를 통해 성장의 속도를 한층 더 배가시킬 수 있는 '최적기'라고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