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도 서비스 매출 2분기 연속 4조 원...B2C·B2B 사업 성장 힘입어
[화이트페이퍼=이승섭 기자] KT는 지난 2분기 연결 기준 영입이익이 4940억 원으로, 작년 2분기보다 14.3%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9일 공시했다.
KT는 2분기 영업이익 감소는 작년 3분기에 반영됐던 임금협상에 따른 비용이 올해 2분기에 반영된 영향이 컸다며, 이에 따른 비용 644억 원을 제외하면 연결 영업이익 감소율은 작년 2분기 에 갼줘 3.1%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2분기 매출은 6조5464억 원으로, 2분기로는 2010년 이후 최대였던 작년 2분기 6조5475억 원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순이익은 4105억 원으로 5.1% 줄었다.
KT의 별도 기준 서비스 매출은 작년 2분기보다 0.7% 증가한 4조480억 원으로, 2분기 연속 4조원대를 유지했다.
무선 사업에서 5G 가입자는 전체 핸드셋 가입자 75%에 해당하는 1000만 명을 넘어섰다. 무선 서비스 매출은 작년 2분기보다 2.7% 증가했는데 KT는 로밍 서비스와 알뜰폰(MVNO) 사업 성장 영향으로 풀이했다.
유선 사업 매출은 지난해 2분기 대비 0.3% 감소했다. 초고속 인터넷에서 가입자 990만 명을 달성하고, 기가인터넷 가입자 중 1G 속도 가입자 비중이 늘어난 영향에 인터넷 사업 매출은 1.0% 증가했다.
미디어 사업은 IPTV 가입자가 늘며 0.9% 성장했다. 기업 서비스 사업은 매출이 1.0% 감소했다.
KT는 기업 서비스 사업 매출 감소는 "태양광 에너지, 디지털 물류, 헬스케어 사업 등 저수익 사업을 합리화한 영향으로 설명했다,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업대기업(B2B) 사업의 구조적 합리화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자회사 중 KT클라우드, KT에스테이트 매출이 각각 17.1%, 7.1% 늘었지만 콘텐츠 자회사 14.8%, BC카드 6.8%, 스카이라이프 2.5% 각각 감소했다.
장민 KT 최고재무책임자(CFO·전무)는 "KT는 AICT(인공지능+정보통신기술) 기업으로 본격적인 도약을 위해 사업 구조를 개선하고,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과 전방위적 협력을 확대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