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중앙대 병원 AI보이스봇 고도화 …예약확인부터 접수까지"
KT, 중앙대 병원 AI보이스봇 고도화 …예약확인부터 접수까지"
  • 이승섭 기자
  • 승인 2024.08.08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간 제약 없이, 음성통화로도 예약 가능
[
(CI=KT)

[화이트페이퍼=이승섭 기자] KT는 8일 중앙대학교병원 고객센터에 도입한 'KT 에이센'(A'cen)의 'AI 보이스봇' 기능을 고도화해 신규 고객의 예약접수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KT 에이센은 KT의 AICC(인공지능 콘택트 센터) 설루션에 클라우드 역량을 결합한 서비스다.

KT와 중앙대병원은 고객의 문의 패턴을 정밀하게 분석하는 작업을 거쳐 AI 보이스봇인 'AI 누리봇'을 개발했다. 중앙대병원은 작년 9월부터 고객의 예약 일정 관리 등에 AI 누리봇을 적용하고 있다.

이번 기능 고도화를 통해 이달부터는 국내 상급종합병원 중 처음으로 신규 예약접수도 진행한다.

종전에는 AI 누리봇이 상담사를 통해 접수한 예약과 관련해 확인 및 변경, 취소 등 예약 일정을 관리하는 역할만 수행했다.

여기에 예약접수 기능이 더해지면서 시간 제약 없이 예약이 가능하고, 챗봇이나 보이는 ARS 등 디지털 화면이 익숙하지 않은 노년층도 음성 통화만으로 손쉽게 예약할 수 있도록 했다.

KT는 AI 누리봇 서비스 도입 후 약 10만 명의 고객이 이용했으며, 서비스 도입 전보다 고객 문의 응답률은 약 10% 증가했고, 평균 상담 대기시간도 기존 30초에서 7초로 약 77% 단축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상담 시 본인확인을 위해 키패드를 입력할 때, 생년월일 6자리만 입력하도록 인증 과정을 단축함으로써 고객의 통화 이탈률을 약 14% 줄였다.

뿐만 아니라 고객이 자주 사용하는 단어와 문의 데이터를 활용해 AI 상담 예문을 만들어 인식률을 약 92%까지 높였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