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인스타그램 팔로워 75만 업계 1위…"고객 중심 소통"
신한카드, 인스타그램 팔로워 75만 업계 1위…"고객 중심 소통"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4.05.30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 참여형·정보성·공감 콘텐츠 등 운영 성과
사진=신한카드
사진=신한카드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신한카드가 고객과의 양방향 소통 중심의 SNS 마케팅 추진으로 차별화된 콘텐츠 경쟁력을 입증했다.

신한카드(사장 문동권)는 지난 4월 신한카드의 공식 인스타그램이 팔로워 수 75만 명을 돌파하며 업계를 선도하는 소셜미디어 채널로 자리매김했다고 30일 밝혔다.

신한카드는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 포스트, 블로그, 카카오 채널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운영 중이다. 각 채널별 운영 목적에 맞춰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며 고객과의 소통 강화에 힘써왔는데, 이러한 노력이 가장 많이 드러나는 채널이 바로 인스타그램이다.

우선 신한카드 인스타그램은 현재 국내 7개 전업카드사(신한, 삼성, 현대, KB국민, 롯데, 우리, 하나카드) 중 가장 많은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주목할 만한 점은 팔로워 숫자만 업계 선두인 것이 아니라 개별 콘텐츠에 대한 평균 고객 반응(좋아요, 댓글, 공유하기) 또한 높다는 점이다. 신한카드는 인기 콘텐츠의 경우 약 1만 건에 가까운 반응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인스타그램 주요 고객층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다채롭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제공하여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신한카드는 그동안 고객 투표를 통해 카드 플레이트 디자인을 선정하거나, 카드 디자인을 활용한 ‘틀린 그림 찾기’, ‘로봇 확인 검사 테스트’ 등 젊은 고객층의 이목을 사로잡을 만한 콘텐츠로 흥미를 유발할 뿐 아니라 고객이 브랜드를 함께 만들어가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해 왔다.

지난 2023년 KBS 프로그램 ‘노머니 노아트’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선보인 ‘카드 제목학원’ 시리즈의 경우, 카드의 이름을 고객이 직접 지어주는 이벤트를 진행해 캠페인 기간 동안 총 5천여 명이 작명에 참여하는 등 높은 콘텐츠 호응도를 기록했다. 더콘텐츠연구소가 펴낸 ‘콘텐츠 인사이트 2024’에 따르면, 해당 콘텐츠는 “브랜드의 여백을 주어 소비자의 참여를 통해 콘텐츠가 완성되는 데 의미가 있다”고 언급된 바 있다.

이 외에도 신한카드는 기념일 등 시의성을 반영해 속도감 있게 진행하는 기습 이벤트인 ‘쏠(SOL)드랍’을 비롯해, 문화마케팅 역량을 기반으로 공연 티켓을 증정하는 ‘신카 럭키 박스’, 공감과 재미를 선사하는 ‘미니게임’과 같은 콘텐츠를 통해 고객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있다.

신한카드는 향후 문화 행사 정보를 전달하는 ‘신한아티클’, 가볼 만한 장소를 직접 취재해 소개하는 ‘쏠쏠한 핫플’,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ESG캠페인 ‘가치아껴요’ 등 재미와 정보 모두 전달 가능한 영향력 있는 콘텐츠로 고객 소통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신한카드는 오는 6월부터 내년 2월까지 015B, 이상우, 김종서 등 레전드 가수 10팀이 출연하는 ‘1 to 10(원투텐) 레전드 콘서트’를 개최한다. 신한카드 인스타그램에서 콘서트와 관련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해 고객에게 혜택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소통하는 세대의 폭을 넓힐 예정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