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한국조선해양, 6168억 규모 암모니아 운반선 4척 수주
HD한국조선해양, 6168억 규모 암모니아 운반선 4척 수주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3.09.07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D현대중공업, 암모니아 이중연료추진 운반선 개발 나서
사진=
HD현대중공업의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 조감도 (사진=HD한국조선해양)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싱가포르서 열린 '가스텍 2023' 행사에서 싱가포르 EPS, 그리스 캐피탈과 6168억원 규모 8만8000입방미터(㎥)급 암모니아 운반선(VLAC) 4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 선박은 울산 HD현대중공업에서 건조돼 2027년 하반기까지 두 선주사에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 계약에는 옵션 2척이 포함돼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

이번에 HD한국조선해양이 수주한 선박은 기존 초대형 가스운반선과 비교해 암모니아 선적 용량을 탱크의 86%에서 98%까지 크게 늘렸다. 올드파나막스급 선박에서는 세계 최초다.

이 선박은 LPG 이중연료추진 선박이지만 향후 암모니아 추진 엔진이 개발 완료되면 선주와의 협의를 통해 암모니아 추진선으로 변경을 검토할 예정이다. 사양이 변경되면 선박은 세계 최초의 암모니아 추진·운반선이 된다. 현재 HD현대중공업은 대형 엔진 원천기술 보유 회사인 MAN ES, WinGD 등과 협력해 2024년을 목표로 암모니아 대형 엔진을 개발 중이다.

한편 HD현대중공업은 이날 EPS와 미국선급협회(ABS), 독일 만 에너지솔루션(MAN ES), 싱가포르해양항만청(MPA) 등과 암모니아 이중연료추진 운반선 개발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풍부한 가스선 건조 경험과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차세대 친환경 선박으로 꼽히는 암모니아 운반선 수주에 성공했다"며 "선제적인 기술 개발 노력으로 차세대 친환경 선박 시장을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