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대형 은행 11곳, 퍼스트리퍼블릭에 39조원 긴급 투입
美 대형 은행 11곳, 퍼스트리퍼블릭에 39조원 긴급 투입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3.03.17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체 자금 합작 예치…"중소 은행, 금융시스템에 대단히 중요"
재무장관, JP모건 등 은행 CEO와 민간자본 투입안 직접 논의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미국 대형 은행들이 위기설이 나도는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을 구제하기 위해 300억달러(약 39조원)를 긴급 투입하기로 했다. 

미국 대형 은행 11곳은 16일(현지시간)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에 총 300억달러를 예치한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발표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씨티그룹·JP모건체이스·웰스파고가 각각 50억달러를, 골드만삭스·모건스탠리가 각각 25억달러를, BNY멜론·PNC뱅크·스테이트스트리트·트루이스트·US뱅크가 각각 10억달러를 예치한다. 이들 예금은 보험이 적용되지 않는다. 

이들 은행은 "이번 조치는 미국의 가장 큰 은행들이 퍼스트리퍼블릭과 모든 규모의 은행에 대해 가지는 신뢰를 반영하며 은행들이 고객과 지역사회를 섬길 수 있게 지원하겠다는 전반적인 의지를 보여준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은행과 중소은행은 미국 금융 시스템의 건전성과 기능을 유지하는 데 대단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대형 은행들은 이번 구제 방안을 금융당국과 협의했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이 직접 제이미 다이먼 JP모건체이스 최고경영자(CEO)와 전화로 퍼스트리퍼블릭 은행에 민간 자본을 투입하는 방안을 논의했으며, 다이먼 회장이 다른 은행들을 설득했다. 옐런 장관과 다이먼은 지난 며칠간 다른 은행 CEO들과 통화하며 계획을 구체화했고 이번 공식발표 직전 재무부에서 만났다.

미국 재무부와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연방예금보험공사(FDIC), 통화감독청(OCC) 등 4개 기관은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대형 은행들의 지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들은 "오늘 11개 은행이 퍼스트리퍼블릭은행에 300억달러를 예치한다고 발표했다"며 "대형 은행들의 이 같은 지지 표명은 은행 시스템의 회복력을 보여주며 매우 환영한다"고 밝혔다.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은 최근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여파로 뱅크런(대규모 예금 인출) 우려가 제기되면서 다음 위기설에 휩싸였다. 이 은행은 같은 날 회장과 최고경영자 공동명의의 성명을 통해 대형 은행들에 감사를 표하고, 이날 지원 받은 300억달러 외에도 15일 기준 약 340억달러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