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에 300조 규모 세계 최대 반도체클러스터 세운다
용인에 300조 규모 세계 최대 반도체클러스터 세운다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3.03.15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투자로 2042년까지 300조 투입
반도체 팹 5개 구축…최대 150개 기업 유치
용인 포함 전국 15곳에 반도체·미래차·우주·원전 등
미래 첨단산업 국가첨단산업벨트 조성
그린벨트 규제까지 손본다
자료=
자료=산업통상자원부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정부가 오는 2042년까지 경기 용인에 300조원 규모 세계 최대 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또 전국 14개 지역을 선정하고 이곳에는 반도체·미래차·우주 등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국가첨단산업단지를 세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는 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주재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이 같은 게획을 발표했다.

먼저 정부는 2042년까지 300조원의 대규모 신규 민간 투자를 바탕으로 단일 단지 기준 세계에서 가장 큰 첨단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를 경기 용인에 조성한다. 클러스터에는 첨단 반도체 제조공장(팹) 5개를 구축한다. 이곳에는 국내외 우수 소재·부품·장비(소부장)와 팹리스(반도체 설계) 기업을 포함해 최대 150개 기업을 유치할 방침이다.

정부는 새롭게 조성될 용인 클러스터를 기흥·화성·평택·이천 지역 기존 반도체 생산단지와 인근 소부장 기업, 판교 팹리스 밸리와 연계해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의 글로벌 선도 모델로 자리잡게 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올해 안으로 국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와 소부장 특화단지를 새롭게 지정, 지역 특화형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또 2030년까지는 3조2000억원 규모의 전력·차량용·AI 등 차세대 유망 반도체 핵심기술 개발 사업을 추진한다. 우수한 팹리스의 시제품 제작·양산을 집중 지원해 매출 1조원 규모 '스타팹리스' 10곳을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반도체 클러스터와 함께 최첨단 연구시설을 갖춘 '한국형 IMEC'를 설립하는 등 초격차 기술력 확보를 총력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IMEC는 벨기에 소재 반도체 연구·인력양성 센터다. 96개국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전국 14개 지역에도 반도체·미래차·우주 등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산업단지를 추가 조성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반도체 클러스터를 뒷받침하고 균형있는 국토 발전을 위함이라는 설명이다. 용인을 포함해 4076만㎡ 규모 부지에 산단을 조성, 전국에 첨단산업 생산거점을 고르게 확보하고 기업 투자를 전폭적으로 지원한다는 복안이다.

먼저 경기권에서는 용인 일대 710만㎡을 국가산단 후보지로 선정해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충청권에서는 대전·천안·청주·홍성이 후보지로 선정됐다. 대전 산단 후보지에는 160만평 규모로 나노·반도체와 항공우주 산업을 육성한다. 천안은 미래 모빌리티·반도체, 오송은 철도, 충남 홍성은 수소·미래차·이차전지 산업을 육성한다.

호남권에선 광주·전남 고흥·전북 익산·전북 완주 4곳에, 대구·경북권은 대구·안동·경주·울진 4곳에 산단이 들어선다. 광주에서는 두 곳의 완성차 생산공장을 기반으로 미래차 핵심부품 국산화를 추진한다. 고흥에는 나로우주센터와 연계한 우주산업 클러스터를 만든다.

정부는 산단 지정을 신속히 추진하기 위해 그린벨트 규제까지도 적극 완화할 방침이다. 후보지 인근은 도심융합특구, 국가첨단전략산업·소부장특화단지, 스마트혁신지구 등으로 지정해 기술개발부터 실증·생산·유통에 이르는 생태계를 구축한다.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 모두발언에서 "첨단 산업은 핵심 성장 엔진이자 안보 전략 자산이고 일자리와 민생과도 직결된다"며 "2026년까지 계획 중인 반도체 등 첨단 산업 6대 분야에 대한 총 550조원 이상의 민간 투자가 신속히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 정부는 입지, 연구개발, 인력, 세제 지원 등을 빈틈없이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날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 LG 등은 국내 첨단산업육성을 위한 기업 전략을 발표했다. 첨단산업 육성을 위해 정부와 민간이 함께 노력해 나걸 예정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