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최태원·조현준 뭉쳤다…소방관 복지 안전 지원 나서
정의선·최태원·조현준 뭉쳤다…소방관 복지 안전 지원 나서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3.03.15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기업가정신협의회 ‘다함께 나눔 프로젝트’
현대차그룹, '소방관 회복버스’ 8대 기증
효성그룹, 복지증진 위한 기부금 전달
사진=
지난 14일 울산북부소방서에서 열린 신기업가정신 협의회 ‘제1차 다함께 나눔 프로젝트 행사’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왼쪽 두 번째)이 소방관들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대한상공회의소, 효성그룹과 함께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소방 공무원들의 복지와 안전을 위한 지원에 나섰다.

현대차그룹, 대한상의, 효성그룹은 울산광역시 소재 울산북부소방서에서 ‘제1차 다함께 나눔 프로젝트’ 행사를 열었다.

지난 14일 열린 행사에서 현대차그룹은 소방 공무원들의 휴식과 회복을 위한 ‘재난 현장 소방관 회복 버스’를 소방청에 기증했다. 효성그룹은 3억원 규모의 순직 소방 공무원 유자녀 장학금, 현직 소방 공무원들의 근무 환경 개선 등 소방 공무원 복지증진을 위한 기부금을 전달했다.

‘다함께 나눔 프로젝트’ 행사에는 소방청 남화영 청장 직무대리, 울산소방본부 이재순 본부장, 울산북부소방서 소속 소방 공무원 등 소방청 관계자들과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 대한상의 최태원 회장, 효성그룹 조현준 회장, 울산광역시 안효대 경제부시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대한상의 ‘신기업가정신협의회(ERT)’가 주관하는 ‘다함께 나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열렸다. ERT는 기업의 기술과 문화, 아이디어 등으로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에 새로운 해법을 제시하기 위한 기업들의 모임이다.기업의 역할을 사회가치 증진까지 확장하고 있다. ‘다함께 나눔 프로젝트’는 협의회 회원사가 자율적으로 사회공헌 분야 등을 선정하고 경제계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현대차그룹은 첫 나눔 프로젝트로 소방 공무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국내 재난 현장에서 불굴의 투혼으로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현직 소방 공무원들을 기업이 함께 격려하고, 실질적 도움을 제공하기 위한 취지다. 평소 소방관들의 헌신에 깊은 관심을 가져온 정의선 회장이 적극적으로 제안했다.

현대차그룹은 소방 공무원들이 화재 진압, 재난 구호 활동 중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차량이 전국에 10대에 불과한 점에 착안해 현대차그룹 버스를 재난 현장 소방관 회복 버스로 개조해 소방청에 전달하기로 했다. 재난 현장 소방관 회복 버스는 무공해 수소전기 버스 1대를 비롯 프리미엄 버스 8대다. 특수 장착 비용까지 포함 총 52억원 규모다.

현대차그룹은 재난 현장에 출동한 소방 공무원들의 과로와 탈진을 예방하고 심신의 회복을 촉진할 수 있도록 회복 버스에 캡슐형 프리미엄 좌석, 의료 장비, 산소 공급 시설을 적용했다. 또 실제 소방 공무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다양한 의료·편의 기능을 탑재할 계획이다.

특히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현대차그룹의 수소전기 버스는 수소연료전지로 구동되는 무공해 버스다.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으며 미세먼지 저감 효과도 탁월하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이날 소방 공무원들과의 간담회에서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된 현장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해 주시는 소방관 여러분의 헌신과 노력 덕분에 우리 모두가 안전한 오늘을 살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모든 소방관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정 회장은 이어 “소방관 여러분들의 의견을 담아 현장 맞춤형으로 제작되는 재난 현장 회복 버스가 작게나마 도움이 되길 기원한다”라고 덧붙였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은 “몸을 사리지 않고 고군분투하는 소방관 여러분이 이 시대의 진정한 영웅이라고 생각한다”며 “신기업가정신을 실천하는 이번 나눔 프로젝트 활동을 계기로 여러 지원이 계속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은 “우리 사회 안전을 책임지는 분들이 존경 받고 대우 받아야 한다”며 “소방관들의 복지를 증진시킬 부분을 찾아 지원하고 기업 입장에서 우리 사회 문제를 진지하게 함께 해결하는 데 보탬이 되겠다”라고 말했다.

남화영 소방청장 직무대리는 “신기업가정신협의회가 추진하는 ‘다함께 나눔 프로젝트’의 첫 주제를 국민 안전과 소방 공무원의 복지 증진으로 정한 점에 대해 많은 분들의 공감이 있으라 생각하고 거듭 감사드린다”며 “오늘 기부해 주시는 재난 회복 차량과 소방관 복지 증진을 위한 지원금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