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인위적 감산 없다”...올해 투자 전년 수준 유지
삼성전자 “인위적 감산 없다”...올해 투자 전년 수준 유지
  • 박세리 기자
  • 승인 2023.01.31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삼성전자)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삼성전자가 반도체 한파 속에서도 인위적 감산은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당초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감산이나 투자 축소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다고 입을 모았지만, 삼성전자는 감산 없이 위기를 정면 돌파한다는 방침이다.

김재준 삼성전자 DS부문 부사장은 31일 열린 2022년 4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통해 “최근 시황 약세가 당장 실적에 우호적이지는 않지만 미래를 철저히 준비할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며, “중장기 수요 대응을 위한 인프라 투자와 필수 클린룸을 확보 등 올해 설비투자(CAPEX)는 전년과 유사한 수준이 될 것”이라고 올해 인위적 감산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최고의 품질과 라인 운영 최적화를 위해 생산라인 유지보수 강화와 설비 재배치 등을 진행하고 미래 선단 노드로의 전환을 효율적으로 추진중”이며 “공정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엔지니어링 런 비중을 확대 중이며 이에 따라 설비시설 내 연구개발(R&D) 항목 비중도 이전 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다만 생산라인 정비 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자연적 감산 가능성에 대해서는 부인하지 않았다. 김 부사장은 “의미 있는 비트그로스(bit growth·비트 단위로 환산한 생산량 증가율) 영향 불가피한 것으로 예상되지만, 장기적으로 시장 대응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꼭 필요한 활동이기 때문에 미래 성장을 위한 준비 차원에서 속도를 높여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투자 계획에 대해서는 “극자외선(EUV) 노광장비 차별화 지속 외에도 올해 하반기 본격화가 예상되는 고성능·고용량 메모리 반도체인 DDR5와 LPDDR5X 시장 대응을 위한 선단공정 전환이 포함된다”며 “파운드리는 ‘쉘 퍼스트’(Shell First) 전략으로 수요에 신속하고 탄력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세대 미세공정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부사장은 “파운드리 사업부의 게이트올어라운드(GAA) 공정의 경우 3나노 1세대 공정은 안정적인 수율로 양산 중이며, 2세대 공정은 1세대 양산 경험을 기초로 빠르게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날 지난해 4분기 연결 기준 매출 70조4646억원, 영업이익 4조2061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97%, 68.5% 감소했지만, 연매출은 300조원을 돌파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