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조직개편·임원인사 단행…"복합 위기 정면 돌파"
KB국민카드, 조직개편·임원인사 단행…"복합 위기 정면 돌파"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2.12.27 22:5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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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중심 방향 개인·기업부문 조직 재정비
KB페이 MAU 확대 및 플랫폼 업무 책임성 강화
글로벌사업본부 그룹 격상 및 협업 신속성 제고
(사진=KB국민카드)
(사진=KB국민카드)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KB국민카드가 다가오는 계묘년 새해의 복합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과감하고 속도감 있는 혁신을 기본방향으로 하는 조직 개편 및 임원 인사를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조직 개편은 No.1(넘버원) 금융플랫폼기업으로 대전환을 위해 '고객중심의 조직체계 구축', '업무 책임성 강화', '공동 목표 하의 조직 협업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고 진행됐다.

특히 이창권 사장이 KB국민카드 혁신을 위해 강조하고 있는‘R.E.N.E.W to Survive’, ‘Big Movement to the Next Level’을 지향점으로 삼아 ▲본업 경쟁력 강화 ▲글로벌·신사업 성장 가속화 ▲플랫폼 혁신을 통한 고객경험 제고 ▲지속가능경영 선도 ▲개방적·창의적 조직 구현에 초점을 맞춰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에 따라 KB국민카드는 현 12그룹 3본부 47부 26영업점 체제에서 13그룹 4본부 47부 25영업점 체제로 개편된다. 이번 조직개편은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된다. 

세부적으로는 먼저, 개인과 기업부문 조직을 각각 재정비한다. 개인고객 부문은 개인영업그룹-마케팅본부 체계로 영업-마케팅 조직을 재정비하고 활동고객 확대를 추진한다. 

개인영업그룹의 경우 전사 영업을 총괄, 상품기획 및 회원모집 역량을 집중한다. 개인영업그룹 산하 마케팅본부는 가맹점마케팅·고객마케팅·해외마케팅·고객상담 조직을 두고, 이용금액 증대 및 활동고객 확대에 집중한다.

기업고객부문은 기업고객과 공공사업을 전담하는 기업·공공영업그룹을 별도 신설한다. 기업고객에 대한 전략적 영업력 강화와 함께 KB국민은행, KB증권 등 KB금융그룹 내 계열사 간 연계 시너지 강화를 위한 영업조직도 확대한다.

KB Pay를 구심점으로, 플랫폼조직 전열도 재정비한다. KB Pay로 KB국민카드 ‘모바일홈’ 앱, ‘리브메이트’ 앱 통합이 완료됨에 따라, 월간활성사용자수(MAU) 확대를 전격 추진한다. 

플랫폼사업그룹 산하에는 플랫폼운영본부를 편제하고 통합 플랫폼인 KB Pay의 운영의 역량을 집중한다. 각 서비스별 전담 팀을 배치함으로써 서비스별 역할과 책임도 명확히 구분하기로 했다.

특히, 같은 본부 하에 플랫폼개발부를 두고, 플랫폼 운영 부문과 개발 부문간 협업을 통한 고객 서비스 제공의 신속성 강화를 꾀한다.

플랫폼사업그룹에는 플랫폼전략, 플랫폼마케팅, 플랫폼콘텐츠 전담 부서를 배치해 유관부서 협업체계을 마련하고, KB Pay 고객 서비스 경쟁력 제고를 위해 개인자산관리(PFM), 비금융(Fun, Attraction) 콘텐츠, 쇼핑 등 커머스 콘텐츠 전담 조직을 신설했다.

아울러 KB국민카드는 신사업 실행력 제고 등 비즈니스 모델 혁신과 업무 효율화로 미래 변화 대응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사업 확장에도 더욱 힘을 싣는다. 

글로벌사업본부를 그룹으로 격상한다. 미래 대응력 강화 차원에서 해외진출 전략 추진과 해외현지 법인의 경영관리 강화를 추진한다. 

프로세스 대행(PA)사업 확대에 대응하고자 관련 조직도 확대하기로 했다. 공동목표 달성을 위한 협업체계 및 신속성(Agility) 제고를 위해 동일 미션을 수행하는 부서단위 조직의 통합, 특정 업무를 전담 수행하는 단위(Unit)조직의 확대, 영업점 정비 등 조직 및 인력운영의 효율성도 도모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위기가 아닌 기회의 2023년을 위해 새로운 조직과 인사로 힘찬 시작을 준비했다”며, “조직개편에 이어 실시된 인사에서도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초일류 금융플랫폼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해당 분야에 역량이 있는 리더들을 전진 배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역동적이고 젊은 기업으로의 세대교체를 위해 임원, 부점장 뿐만 아니라 일선 관리자급에도 연공서열과 무관한 능력중심의 발탁인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사] KB국민카드 

<승진>

◇ 부사장

▲금융서비스그룹장 성백준 ▲신성장사업그룹장 이해정

◇ 전무

▲개인영업그룹장 박진욱 ▲영업지원그룹장 백성식 ▲경영기획그룹장 서은수 ▲경영지원그룹장 정연규

◇ 상무

▲소비자보호본부장 송호영 ▲데이터전략그룹장 이상열 ▲기업·공공영업그룹장 이정수 ▲리스크관리그룹장 홍창희 ▲준법감시인 황해수

◇ 본부본부장

▲플랫폼운영본부장 김강용

<전보>

◇ 상무

▲테크그룹장 배주식 ▲글로벌사업그룹장 송용훈 ▲마케팅본부장 신동원 ▲플랫폼사업그룹장 이호준 ▲브랜드전략그룹장 문승철

<유임>

◇ 상무

▲정보보호본부장 박규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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