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KB증권 포함 7개 계열사 대표 재추천…'안정 초점'
KB금융, KB증권 포함 7개 계열사 대표 재추천…'안정 초점'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2.12.15 2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확실성 커지는 격동적인 도전 상황 고려해,
박정림·김성현 대표이사 등 검증된 리더 중용
(왼쪽부터)KB증권 김성현 현 대표이사·박정림 현 대표이사. (사진=KB금융그룹)
(왼쪽부터)KB증권 김성현·박정림 현 대표이사. (사진=KB금융그룹)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KB금융지주가 연말 임기 만료를 앞둔 8개 계열사 사장단 인사에서 KB증권을 포함해 7개 대표이사 후보에 현 대표이사를 재추천했다. 현재의 경영환경이 우호적이지 않은 만큼 내실을 다지면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기존 계열사 대표들의 경영능력이 검증된 만큼 안정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풀이된다. 

15일 KB금융은 계열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이하 대추위)를 열고 KB증권 등 8개 계열사의 대표이사 후보를 추천했다고 밝혔다. 추천된 후보는 12월중 해당 계열사 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최종 심사 및 추천을 통해 주주총회에서 확정된다.

이에 따라 연말 임기가 만료되는 8개 계열사 중 KB증권, KB손해보험, KB자산운용, KB캐피탈, KB부동산신탁, KB인베스트먼트, KB신용정보 등 7개 계열사의 대표이사 후보에 현 대표이사들이 재추천됐다. 임기는 모두 1년을 부여한다. 

먼저, KB증권 WM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박정림 KB증권 현 대표이사는 금리 인상, 증시 불황 등 비우호적인 환경속에서도 WM자산의 성장세를 유지함과 동시에 사업별 균형 성장 및 디지털 혁신을 통해 KB증권을 최적의 투자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계 Top2의 증권사’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리더십을 갖춘 점을 인정 받았다. 

KB증권 IB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김성현 KB증권 현 대표이사의 경우 증권업 전반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업계 최초로 '쿼드러플 크라운Quadruple Crown(DCM/ECM/M&A/인수금융)'을 달성했고, 국내 IB 최강자로서의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는 추진력과 전문성을 겸비한 점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위 왼쪽부터)KB손해보험 김기환 대표이사, 이현승 KB자산운용 대표이사, 황수남 KB캐피탈 대표이사, 서남종 KB부동산신탁 현 대표이사(아래 왼쪽부터), 김종필 KB인베스트먼트 현 대표이사, 조순옥 KB신용정보 현 대표이사, 김명원 신임 KB데이타시스템 대표이사 후보, KB금융 사옥. (사진=KB금융그룹)
(위 왼쪽부터)KB손해보험 김기환 대표이사, 이현승 KB자산운용 대표이사, 황수남 KB캐피탈 대표이사, 서남종 KB부동산신탁 현 대표이사(아래 왼쪽부터), 김종필 KB인베스트먼트 현 대표이사, 조순옥 KB신용정보 현 대표이사, 김명원 신임 KB데이타시스템 대표이사 후보, KB금융 사옥. (사진=KB금융그룹)

김기환 KB손해보험 현 대표이사는 취임 이후 당기순이익 확대 및 자본건전성 확보 등 안정적인 성장에 기여했고, 보험업의 불확실성에 대비해 ‘위기관리 리더십’이 필요한 상황에서 가치경영 기반의 최적 대응이 가능한 안정적인 조직관리 리더십을 갖춘 점을 인정 받았다. 

이현승 KB자산운용 현 대표이사의 경우 자본시장에 대한 입증된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유가증권/대체투자 부문에서 균형 성장을 견인해 나갈 수 있는 전문성 보유 등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황수남 KB캐피탈 현 대표이사는 캐피탈업권에서의 오랜 경험과 폭넓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자동차금융 분야의 경쟁에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해 나갈 수 있는 업무능력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서남종 KB부동산신탁 현 대표이사의 경우 부동산 침체가 예상되는 비우호적 환경속에서도 건전성 제고 등 내실 강화를 통해 질적 성장을 견인해 나갈 수 있는 경영능력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김종필 KB인베스트먼트 현 대표이사의 경우 시장내 영향력 확대를 통해 국내 Top Tier를 넘어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색깔 있는 투자 명가’로의 포지셔닝을 추진할 수 있는 실행력 등을 인정 받았다.

조순옥 KB신용정보 현 대표이사는 취임 이후 채권 회수 역량 극대화를 통한 본업경쟁력 제고 및 내실 있는 사업영역 다각화 등을 추진했고, 경영효율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경영기반을 구축해갈 수 있는 실행력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대추위는 KB데이타시스템 후보에 그룹내 디지털 수요에 대한 전략적 대응과 미래 성장을 위해 ‘카드 CITO/CISO, 은행 IT기획부장/여신IT부장/일선 영업점장’ 등 풍부한 업무경험을 바탕으로 그룹내/계열사 Biz전반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보유하고 있는 ‘김명원’ 현 KB국민카드 IT서비스그룹장(전무)을 신규로 추천했다. 

김명원 신임 대표이사 후보는 향후 비즈니스 관점의 균형 감각과 IT전문성을 바탕으로 디지털/IT전문기업으로의 성장을 이끌어갈 계획이다. 신임 대표이사의 임기는 2년이다.

KB금융 대추위 관계자는 “추천된 후보자들의 재임기간 중 경영성과, 중장기 경영전략 분야에서의 추진력,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변화 혁신 리더십 등에 대한 종합적 검토를 바탕으로 대표이사 후보로서의 적정성을 면밀하게 살펴보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추천된 후보자들의 경우 역량과 성과 측면에서 이미 검증된 리더들로 불확실성이 커지는 ‘격동적인 도전(Turbulent Challenge) 상황에서 직면해있는 위기를 극복하고, KB금융이 리딩금융그룹으로 확고한 위상을 구축하는데 있어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