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 "금융사고·불법 공매도 강력 대응"
이복현 금감원장 "금융사고·불법 공매도 강력 대응"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2.10.11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1일 2022년도 국정감사(금융감독원)에서 업무현황을 보고하고 있다. (사진=국회의사시스템 캡처)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1일 2022년도 국정감사(금융감독원)에서 업무현황을 보고하고 있다. (사진=국회의사시스템 캡처)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불확실성이 장기화하는 것에 대비해 견고한 건전성 감독체계를 만들겠다고 11일 밝혔다.

이 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경제·금융시장의 불확실성에 대한 밀착 상시 감시를 통해 잠재 위험 요인을 조기에 포착하고 취약 부문과 복합 위기 상황 등에 선제 대응함으로써 금융시스템의 안정을 굳건히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특히 부동산금융, 해외 대체투자 등 경기민감 익스포져 관련 리스크 요인이 시스템 리스크로 전이되지 않도록 상시 감시하는 한편 금융사 손실흡수 능력을 제고해 대내외 충격에도 금융사가 건전성을 유지하며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감독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유동성이 취약한 금융사에는 비상 자금 조달계획 등 리스크 관리 현황 점검을 통해 외화유동성을 선제적으로 확보하도록 하겠다"면서 "향후 복합적인 시장 불확실성 장기화에 대비해 유관기관과 공조를 강화해 견고한 건전성 감독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복현 원장은 금융 사고, 공매도 및 불법·불공정 행위에 신속하고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면서 "금융권 횡령 사고, 이상 외환 거래 등에 대해 신속·강력하게 대응하고 검사 결과 위법 행위 발견 시 엄중히 조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 원장은 공매도와 관련해 "국민의 눈높이 맞춰 제도를 형평성 있게 보완하고 검사 및 조사를 통해 공매도 업무 처리의 적정성 등 관련 상황 전반을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금융 시장을 혼탁하게 하는 시장 질서 교란 행위에 대해 집중적으로 단속하고 엄중히 처벌하는 등 불법·불공정 거래 행위를 발본색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복현 원장은 보이스피싱, 불법 사금융, 보험 사기, 리딩방 등 민생 침해 금융 범죄에 대해 "새로운 범죄 수법 인지 시 '소비자 경보'를 발령해 경각심을 제고하고 범정부 공조를 통해 대응 체계를 강화하는 등 금융 범죄 척결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금융의 디지털 가속화에 따른 새로운 유형의 정보기술(IT) 리스크, 소비자 보호 취약 요인 등에 대한 점검도 병행해 소비자 피해를 사전 예방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